[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옹진군의 바닷모래채취 강행움직임에 옹진군 어업인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와 바닷모래채취피해대책위원회, 어업인단체, 인천시민단체 등 300여명은 지난 19일 인천 옹진군청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바닷모래채취 중단을 선언할 것을 요구했다.

이번에 골재채취단지로 지정예정인 옹진군 선갑도 인근 해역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서울 남산의 5배가 넘는 2억9000만m³의 모래가 채취된 지역이다.

이번에 발표된 해역이용영향평가서 초안을 검토한 장정구 황해섬네트워크 센터장을 비롯한 연구진은 보고서를 통해 “이번 해역이용영향평가서의 환경영향은 과학적인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추지 못한채 구성된 모델에 의해 과소평가된 결과로 바다모래채취가 문제가 없다는 잘못된 결론을 도출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연구진은 보고서에서 △갑작스런 부영양화로 인한 빈산소 수괴의 발생 및 그에 따른 영향과 대책방안 누락 △부유물에 의한 태양빛 차단으로 잘피와 같은 해양식물에 대한 피해영향 조사 누락 △수심변화로 인한 환경영향을 유속변화로만 한정 △침퇴적양상 평가 시 잘못된 수치해석모델 적용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해역이용영향평가가 잘못 구성된 실험모델로 환경영향이 과소평가돼 과학적인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추지 못한 결론이 도출됐다고 밝혔다.

어업인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실질적 작성주체자인 골재업자들이 제멋대로 왜곡·축소한 엉터리 보고서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청회는 모래채취 허용을 전제로 진행되는 보여주기식 절차에 불과하므로 이를 받아들 수 없다”며 “바다황폐화로 어업인을 말살하는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