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마트 경쟁력 강화 '총력'
농업인이 행복한 농협,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 '최선'

[농수축산신문=안춘배 기자]

▲ 강진우 농협하나로유통 호남지사장

강진우 농협하나로유통 호남지사장은 하나로마트 사업 활성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강 지사장은 특히 농기업 생산제품 및 농협가공제품 판매확대로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이 조기에 이뤄지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는 올해 전남·북, 제주, 광주 관내 580여개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결과 매출신장과 함께 판매농협 구현에 앞장섰다는 평을 듣고 있다. 강 지사장을 만나 올해 농협하나로유통 호남지사의 사업추진 사항을 들어봤다.
 

# 호남지사의 주요사업 추진사항은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전사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기업 생산제품 판촉활동 강화로 연간 목표대비 121.4%를 달성한 10억7300만원의 실적을 거뒀다. 농기업제품 홍보 및 판매활성화를 위해 직거래장터 행사와 지난달 실시한 고양유통센터 농기업제품 특판행사를 포함, 지난 4월부터 하나로마트와 농·축협 하나로마트 등 총 32곳에서 현장마케팅을 실시했다.

또 마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트멘토링 지원단’을 구성, 효율적으로 운영했다. 마트멘토링 지원단은 마트실무능력 우수자 13명을 구성해 각 하나로마트의 여건 및 지역을 감안, 멘토-멘티를 연결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마트 운영전반에 대한 지도와 지원을 하고 있다. 실제로 곡성농협을 시작으로 총 19개 하나로마트의 개장업무 및 종합컨설팅을 실시했다.

마트 간판, 집기, 시설 및 VMD(visual merchandiser) 등 총 85개의 노후화 매장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 마트사업 경쟁력 제고는 물론 쾌적한 쇼핑환경 개선에도 적극 노력했다.
 

# 올해 사업성과는

농·축협 하나로마트 환경개선 컨설팅 중점 추진, 농업인 생산제품 매출증대를 위한 특판행사 집중 추진 등 마트사업 효율화 증대를 위한 물류배송 고도화와 서비스 증진을 통해 올해 지역지사 종합업적평가 상반기 1위를 달성했다.

오는 연말 평가에도 1위 달성이 전망된다. 이는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실현과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정진하고 있는 전 직원의 땀방울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 호남·제주권 하나로마트 임직원에 대한 교육은

계통간 주요사업 이해증진 및 공정거래, 식품안전 등 주요 법규사항 준수교육 등 호남·제주권 하나로마트 점장협의회를 상·하반기에 실시했다. 또 하나로마트 공산팀장 및 지역본부 하나로마트 담당자를 대상으로 공정거래 문화제고 방안, 농업인 생산제품 및 농가공식품 판매활성화 방안 교육 등 하나로마트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밖에 지역 농·축협 선도조합장 71명을 초청, 하나로마트 사업발전 방향 및 마트 운영 전반에 대한 개선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협의회도 진행하고 있다.


# 농업인 편익증진을 위한 노력은

소규모 농축협 하나로마트를 대상으로 침구, 기류, 가전 등 농업인 및 조합원의 편익증진을 위해 할인판매를 실시했다. 현재까지 총 107개 취약지역 및 도서지역 농협 하나로마트를 방문, ‘찾아가는 하나로 장터’를 운영했다. 또 농업인 생산제품 전국 1위 판매실적을 기록하며 실질적인 농촌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등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한 기반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 내년 호남지사의 사업계획은

내년 마트사업 활성화를 위해 ‘마트멘토링 지원단’ 인력 증원, 자문료 등 멘토에 대한 현실적 지원책을 마련하고, 영세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영개선을 위해 맞춤형 매장진단 종합컨설팅을 실시하겠다.

식품안전 예방 교육, CS교육 등 현장 밀착형 지원을 위해 호남·제주권 하나로마트 현장순회 컨설팅을 실시, 하나로마트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겠다. 또 농기업제품 공급확대를 위해 기획판촉행사, 직거래장터 등 농기업 제품 취급률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지속 전개, 지역과 상생하는 판매농협 구현, 농업인이 행복한 농협 및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아울러 ‘위드하라(Do With), 위드경영’처럼 관내 마을 및 농가를 대상으로 농촌 일손 돕기를 통해 농업인·고객·직원과 함께하는 지역사회와 상생협력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 전 직원 업무능력 향상을 통한 전문성 강화로 농·축협 하나로마트 업무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농업·농촌 지원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