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들도 자금지원 창구 많아
단순 컨설팅부터 맞춤형 지원 상담 우선 받아야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 박진우 한국기술개발협회 인천지부장

“식품기업과 농업회사법인, 농업인 대부분은 정책자금, 출연금, 융자 부분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단순히 담보대출만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신용대출부터 출연금, 정책자금까지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박진우 한국기술개발협회 인천지부장은 “과거부터 정부의 다양한 지원을 받아왔던 IT기업들은 잘 알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농사를 짓고 있는 농업인들은 알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아쉽다”며 “제품개발 시에 무상환, 무담보로 이용할 수 있는 출연금부터 보조금(무이자, 무상환), 무담보(주로 해외진출 관련 건), 신용대출까지 조금만 관심 갖는다면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지부장은 정부의 지원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식품기업들은 최근 열린 해외진출포럼을 통해 강의를 듣고 정책자금을 알게 되면서 최근 문의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스마트팜 지원은 주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이뤄진다며 개인은 최고 30억원, 법인은 최고 50억원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이자는 연 1%라고 조언했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단순히 스마트팜 환경 구축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판로개척을 통해 수출까지 연결할 수 있다면 어려운 시기에 장기적으로 투자와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지부장은 “융자의 경우 10년 상환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사업성 검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귀농귀촌 자금, 청년농업인 지원 자금 등 찾아보면 현 상황에 맞춰 받을 수 있는 자금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한국기술개발협회에 문의를 통해 현 상황을 설명한다면 단순 컨설팅부터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같이 마련할 수 있다”며 “식품기업, 농업회사법인, 농업인들도 이제는 기술개발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향후 지원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지부장은 부모님과 외식업을 함께 운영하면서 영세식품·중소업자들의 고충을 알게 됐고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심하다 기술개발협회의 위원이 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