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오남 한국농어촌공사 수자원기획처장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최근 정부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며 흐르는 4대강’이란 비전 아래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을 출범했다. 이들은 4대강의 생태·환경적 가치 제고와 수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자원이라는 공유자원을 농업·농촌의 공익적·사회적 가치로 재창출하는데 역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깨끗하고 충분한 농촌용수를 확보하고 활용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구현키 위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요소이다. 그러나 최근 5년간 지속된 가뭄과 폭염 등으로 수질과 수량을 동시에 확보하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2017년 6월부터 추진 중인 4대강 재자연화에 대해 지자체, 농업인, 환경단체 간 찬반 갈등과 우려의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이런 우려를 인식하고 민·관이 협력해 투명한 시행과정 공개를 통해 문제점을 보완, 4대강 재자연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국농어촌공사도 이러한 정책기조에 맞춰 농업인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영농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항구적인 농업용수 공급 방안에 대해 장·단기적 대안을 검토해 추진 중에 있다.

단기 대안으로 양수장 임시대책을 추진 중이며 장기 대안으로 수량과 수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이에 따른 후속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양수장 임시대책은 보 개방·모니터링 기간 동안 농업인의 영농피해 최소화하고자 하천수를 끌어오기 위한 대책이다. 집수정 등의 임시시설물을 설치하고 여기에 모은 물을 기존 시설에 양수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올해 보 개방·모니터링을 실시한 금강, 영산강 수계 내 양수장에 이러한 대책을 실행해 차질 없는 농업용수 공급이 이뤄졌다. 추가 모니터링을 위해 개방 예정인 한강, 낙동강 수계 내 임시대책도 체계적이고 실현가능한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향후에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조관계 속에 지역적 여건과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해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보 개방 여부에 상관없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농업인들의 영농활동을 위한 농촌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묵묵히 정진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