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국민 위생안보 무시하는 처사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축산관련단체협의회가 수입 소고기 안전성을 옹호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축단협은 지난 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네덜란드·덴마크산 소고기 수입위생조건안’ 공청회에서 유럽의 소고기는 안전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정부 관계자와 전문가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지난 7일 발표했다. 

앞선 공청회에서 박봉균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BSE(소해면상뇌증, 광우병) 잠복기가 약 5~6년임을 감안했을 때 네덜란드와 덴마크는 이미 잠복기를 넘어 BSE 추가 발생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또한 수입량도 적기 때문에 국내 소고기 시장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해 함께 참석한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으로부터 맹비난을 받았다.

한우농가들은 EU(유럽연합)와 교류하고 있는 영국에서 지난 10월 18일 3년만에 광우병이 발생한 것을 지적하며 유럽산 소고기의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정부의 입장은 국민의 위생안보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축단협은 “국민의 식품위생과 국내 축산농가가 생존의 기로에 서있는 가운데 자국 산업을 보호하기는 커녕 수입 소고기가 안전하다고 옹호하는 정부와 학계 전문가들의 행태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수입위생조건 제정 시 축산농가의 의견을 반드시 청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우농가에 제시한 수입 소고기의 문제점을 검토해 한우농가에 대한 종합적인 보호대책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말 네덜란드·덴마크산 소고기 수입위생조건안을 행정예고하고 지난 10월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