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시민단체, 규탄대회…식품관련 업무 농식품부 이관 요구

▲ 농업인단체와 소비자, 시민단체 1000여명이 식약처 본관 앞에서 농업계와 소통없는 식약처의 일방적 행보를 규탄하고 있다.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일방적인 행보에 농업계와 시민단체가 공분을 터트리며 식품 관련 업무 일원화를 촉구했다.

국민과 함께 하는 농민의 길, 한국농축산연합회, 축산관련단체협의회, GMO반대 전국행동은 지난 14일 충북 청주시 식약처 본관 정문 앞에서 ‘농민 생존권 말살하고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식약처 규탄 범국민대회’를 개최하고 식약처 해체와 식품관리 업무의 농식품부 이관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농업인단체, 소비자 및 시민단체 1000여명이 함께 참여한 이번 대규모 규탄대회에서는 식약처의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강행, 산란일자 난각표시 의무화, GMO 완전표시제 외면, 유전자조작 감자 수입 승인, 식품 대기업의 대변인 한국식품산업협회 비호 등에 대한 거센 질타와 원성이 터져 나왔다.

식약처는 안전한 농축산물을 생산·공급하고 있는 농업계에게는 소통없이 감당키 어려운 수준의 일방적 규제만을 강요하고 있으며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한 시민단체의 요구는 외면한 채 식품 대기업의 이익만을 대변하고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이에 참석자들은 식약처의 해체와 식품 관련 업무의 농식품부 이관을 통한 농식품산업 육성에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재 농민의 길 상임대표는 “KTX를 타고 가다보면 ‘수입 농산물이 안전하니 걱정 없이 먹어도 된다’는 식약처 광고가 나온다”며 “농업인에게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규제를 들이대 생산 현장을 떠나도록 하면서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하겠다는 소비자의 요구조차 들어주지 않고 있는 식약처는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고, 생산기반을 파괴하는 주범이다”고 비판했다.

이승호 농축산연합회장도 “먹거리 안전성 관리는 1차 산업 생산자인 농업인이 가장 잘 아는데 현장도 모르는 식약처가 규제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지금의 식약처는 ‘수입농산물홍보안전처’일 뿐이다”고 힐난했다.

곽금순 한살림연합 상임대표 역시 “GMO 표시 관련 국민 서명에 20만명이 참여했는데도 불구하고 식약처는 ‘어렵다’는 짧은 회신만을 주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수입 GMO 감자에 대한 안전성을 승인하는 등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식약처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일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식약처는 어느 나라 국민을 위한 기관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문정진 축단협 회장은 비난의 강도를 더욱 높였다. 문 회장은 “식약청이 식약처가 되면서부터 우리 먹거리가 위험하게 됐고 농업인도 감당키 어려운 규제로 힘겨워 하고 있다”며 “OECD 36개 국 가운데 26개국에서 식품 관련 업무를 농림부가 맡고 있으며 미국 트럼프 정부도 식품관련 업무를 식품의약국(FDA)에서 농무성으로 이관을 추진하는 등 세계 추세인데 농업·농촌·먹거리에 대한 기본조차 모르는 식약처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식품관련 업무 일원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농업계와 시민단체들은 “부처업무의 일원화로 농장부터 식탁까지 국민의 먹거리에 대한 일관된 정책과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농업인이 국민의 건강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소비자인 국민들 역시 건강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고 중지를 모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