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위한 사회가치활동도 확대해야
생산자가 제값 받기 위한 수출사업 추진 필요
공영농산물도매시장 CEO 워크숍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의 도매시장법인들도 농산물 수출에 적극 나서고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출원 등의 사회가치 활동 등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정삼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지난 13일 세종 벨류호텔에서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한 공영농산물도매시장 CEO 워크숍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과장은 “공영농수산물도매시장 설립 후 도매법인들이 공익적 역할을 수행해 생산자들이 믿고 농산물을 출하함으로써 도매시장이 침체되지 않았던 것은 중요한 사실”이라며 “그러나 현 소비체계에서는 생산자들이 제 값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도매법인이 나서 수출사업을 추진하고 농어촌상생기금 출원 등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에서는 한국산 신선채소가 경쟁력이 있어 기존의 수출품목이 아닌 새로운 품목으로 시장을 겨냥할 경우 성공할 수 있다”며 “도매법인에서 수출전문가 등을 영입해 사업을 추진한다면 농식품부가 2억~3억원 내에서 마케팅 비용의 80% 정도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사)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협회 측은 회원사들과 협력을 통해 수출사업 추진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더불어 이 과장은 “어렵게 수출길을 연 조직에게는 그에 합당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며 “사회적 활동을 통해 그간 잘못된 오해를 받았던 이미지도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선 도매시장 물류효율화를 위한 하역체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권성호 농협중앙회 농산물판매부 팀장은 “하역체계를 개선하기 위해선 하역노조 구조 조정자금 등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며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에 정부 예산 지원 조항을 만드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규석 동화청과 대표이사는 “도매시장의 하역체계 개선의 궁극적인 목표는 하역기계화를 통한 비용 최소화가 목표”라며 “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의 경우 도매법인이 개설자에게 시장사용료 외 물류효율화 지원비를 내고 있지만 사용 출처가 명확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고 대표이사는 이어 “현재 도매법인이 일대일 매칭 방식으로 하역체계 개선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농식품부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도매법인과 함께 논의함으로써 하역체계 개선 방향을 정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내년 초에 이 같은 논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며 “하역체계 개선에 대한 고민은 정부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