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이용·관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숲 활용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기해년 새해에도 누구나 일상 속에서 쉽게 숲을 만나고, 숲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숲속의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사람중심의 산림이용·관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숲을 활용하겠습니다. 산지이용·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자치분권 시대의 핵심자원으로 산림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산촌 비즈니스 육성 및 선도산림경영단지 특성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산림관광 모델을 발굴·확산시키겠습니다.

아울러 국민의 삶 가깝게 생활밀착형 도시숲을 만들어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국민이 안심하고 숨 쉴 수 있도록 미세먼지 차단숲과, 바람길숲 등 도시숲을 조성하고, 마을정원 등 숲을 매개로 지역 주민공동체의 연대를 높이겠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산림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겠습니다.

숲과 함께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도 늘려나가겠습니다. 산림일자리발전소를 중심으로 잠재 산림자원을 활용한 일자리 생태계를 구축하고, 청년들이 숲에서 일할 수 있도록 나무의사 등 신직업을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산림생태계를 보전관리하고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끝으로, 내실있는 남북산림협력 추진을 통해 남북 상호 간의 신뢰를 쌓고, 국민들과 함께 숲속의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기틀을 세우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