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새 가치 통해 '활로' 모색해야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우리 농업·농촌뿐만 아니라, 세계 농업과 농촌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먼저 농업생산과 유통, 소비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 생명과학, 로봇기술, 빅테이터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이 농업분야에도 적용돼 가고 있습니다.

과거 관행적 생산이나 시스템과는 다른 대변혁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농업 생산부문에서는 생육정보 분석, 수확량 예측, 온실관리, 자동화 등을 통한 노동력 절감 등에 활용되고, 유통부문에서는 품질, 안전 등 유통 전반의 데이터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의 중요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일자리 창출도 우리 농업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최근 농업경영체가 규모화되고 농업법인이 증가함에 따라 근로자의 채용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업경영체 사업 범위가 가공·유통·서비스업까지 확장되면서 농업 전후방 산업 일자리 창출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년 취·창업과 정착지원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 등으로 농업·농촌의 고용역량을 확충하고, 새로운 자격직종 도입 등을 통해 농업, 농촌으로의 유입을 강화해 고용역량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 농업계가 한 마음으로 힘을 모은 다면, 오늘날 국가 도약의 방향과 해법을 농업과 농촌의 가치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연구원은 우리 농업·농촌을 아끼고 사랑하는 여러분들과 함께 농업, 농촌의 가치를 통해 우리나라의 나아갈 길을 찾기 위해 가일층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연구원은 농업?농촌의 현안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미래농정의 어젠다를 발굴·추진하기 위한 현장 중심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