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적 가치 인정 토대 만들어 수급·소득 걱정 떨쳐야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2019년 황금돼지의 해가 밝았다. 지난해에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담은 헌법개정, 쌀 목표가격 설정, 직불제 개편, 미허가축사 적법화 등 현안들이 농업계를 뜨겁게 달궜다. 하지만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해 아쉬움을 남겼던 만큼 올해는 농업계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길 기대하는 열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농업인들이 바라는 변화는 농업분야 적폐를 청산하고 소통과 배려, 화합으로 함께 나아가는 대개혁이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에 농업계가 거는 기대가 남다른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를 통해 ‘걱정없이 농사짓는 나라’에서 살고 싶다는 한결같은 바람이다. 지난해 농업계 이슈들 역시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기여가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그 속에서 수급이나 소득 걱정없이 마음 놓고 농사지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었을 것이다.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감소, 기후변화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농업·농촌의 가장 큰 걱정은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후계농업인 육성이다. 해마다 반복되는 농산물 수급불안은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영농을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최근 논의되고 있는 직불제 개편 논의는 이러한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업계에서는 농산물 가격과 농업인 소득을 안정시키기 위한 안전장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농업·농촌의 지속적인 유지·발전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꼽히는 후계농업인 육성을 위해 지난해 처음으로 청년농업인에 대한 지원이 실시됐지만 부족한 예산 탓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목소리와 함께 제도 개선요구가 높았다. 무엇보다 실제 농촌에 정착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토대 마련과 농업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인적, 물적, 기술적 지원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최근에는 이상기상과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의 발전 등으로 농업 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응한 노력도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주요 전략이 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2019년 새해를 맞아 걱정없이 농사짓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농업계가 바라고 있는 이슈와 현안들을 짚어보는 특집기획을 준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