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낙농산업 기반 보호육성
농협, 원유 품질관리 검사체계도 강화

[농수축산신문=안희경·송형근 기자] 

농협이 국내 낙농산업 기반 보호육성을 위해 낙농헬퍼 지원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국가 원유 품질관리 검사와 관련해서도 자체적인 검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는 지난 17일 충남 예산축협 회의실에서 올해 첫 회의를 열고 낙농현안에 대해 협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농협은 올해 낙농사업에 총 580억원의 무이자 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6억9700만원을 각종 사업에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낙농관련조합 18개소를 대상으로 총 200억원의 무이자 자금을 지원해 낙농헬퍼 사업을 더욱 강화키로 했다. 낙농헬퍼 사업은 1993년 최초로 도입됐으며 현재 33개 조합에서 215명의 헬퍼요원을 운영 중이다. 올해는 무이자 자금 200억원 외에도 총 2억5200만원이 지원된다. 이는 지난해보다 10% 이상 금액이 늘어난 것으로 축산인 행복지수 향상사업을 위해 예산지원을 확대했다.

최근 낙농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국가 원유 품질관리 검사와 관련해서도 자체적인 검사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지난해 국가 원유 잔류물질 시범 조사 사업이 실시되면서 저유조 100건과 목장원유 200건에 대한 총 67종의 항목을 검사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검사방식에 허점이 있고 정부단위 검사체계가 없다는 지적이 일면서 농협 측도 자체적인 검사체계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를 위해 원유 품질관리 관련 조합원 교육과 지도를 철저히 하는 한편 조합에서 생산하는 원유의 항생물질이나 농약 등 잔류물질 검사비용을 일부 지원할 예정이다.

낙농농가의 폭염피해 지원사업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총 1억4000만원 예산으로 축사지붕 도포용 폭염방지 차열 페인트 지원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겠다는 계획이다. 차열페인트는 여름내 축사 내 1~3도 온도를 내려주고 겨울철은 단열기능이 있어 올해 시범사업으로 432호 농가에 지원된다. 향후에는 사업금액과 수혜농가를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도 조합장들은 최근 미허가축사 적법화로 인한 농가피해 현황, 군납 우유 기준급식량 조정 동향, 낙농헬퍼사업 확대 등 낙농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영남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장(대전충남우유농협조합장)은 “국내 낙농산업 자급기반 보호 육성이 중요하다”며 “낙농조합과 조합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마련하고 각종 정책에서 낙농가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미허가축사 적법화 유예기간이 올해 9월 만료됨에 따라 낙농가의 어려움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농협이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서규용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참석, 그간 낙농산업 발전과 농가 권익보호를 위해 기여해 준 공로에 감사하며 협의회에서 공로패를 전달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