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효과·넓은 방제 스펙트럼 ‘이목 집중’
PLS 대응…적용대상 확대 신제품 ‘눈길’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 동방아그로(dongbangagro.co.kr)

동방아그로는 효과는 빠르고, 사용은 편리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특히 넓은 방제 스펙트럼으로 올해 전면 시행된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수도 주요 병해충 한번에 방제하는 ‘한큐’ 입제

한큐 입제는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키다리병, 잘록병 등 벼의 주요 병해와 애멸구 벼물바구미, 먹노린재 등 해충을 일괄 방제하는 파종동시 육묘상처리제다.

한큐는 일본 스미모토에서 개발한 SAR(Sytemic acquired resistance)제인 아이소티아닐(Isotianil)과 바이엘의 신규물질인 펜플루펜(Penflufen)의 이상적인 조합으로 벼의 주요 병해를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또한 살충제 성분인 클루티아니딘(Clothianidin)으로 애멸구, 벼물바구미, 먹노린재 등 저온성 해충부터 이화명나방 1화기까지 막아줘 파종 시 한번 처리로 깨끗한 모판 관리부터 본답 병충해 방제까지 가능하다.

# 넓은 방제 스펙트럼 자랑하는 ‘크레모아’ 분산성액제

크레모아 분산성액제는 원예작물의 주요 해충은 물론 외래·돌발해충까지 방제하는 넓은 방제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살충제다.

크레모아는 아세타미프리드와 에마멕틴벤조에이트의 합제로 진딧물, 총채벌레, 나방 등 원예작물에서 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해충에 대한 일괄방제가 가능하다. 또한 해마다 발생면적이 늘어가는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 꽃매미 등 주요 외래해충에 대해서도 동시 등록돼 있어 공동 방제에 적합하다.

아울러 올해 실시된 PLS제도로 주변작물 잔류 문제에 큰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작물에 등록돼 SS기(고성능분무기) 등을 사용해 약제가 날리는 경우에도 대다수 주변작물에 잔류걱정 없이 살포할 수 있다.

# 효과 빠른 비선택성 제초제 ‘풀약’ 액제

빠른 방제 효과를 자랑하는 풀약 액제는 잡초의 잎과 줄기로 빠르게 흡수돼 약제 살포 후 1~3일부터 약효가 나타나는 비선택성 제초제다.

풀약은 호르몬계통의 트리클로피르티이에이가 함유된 약제로 살포 후 빠르게 생장점이 변형되는 시각적 효과가 나타나며 이후 글루포시네이트의 영향으로 아미노산합성이 저해돼 잡초가 빠르게 고사된다.

특히 풀약은 쇠뜨기, 닭의장풀, 제비꽃, 개망초, 깨풀, 쇠비름 등 주요 난방제 잡초 전체에 안정된 효과를 나타내며 과원 및 비농경지 어디에서든 뛰어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성보화학(sbcc.kr)

성보화학은 PLS에 대응해 적용대상이 확대된 신제품군을 앞세웠다. 특히 41개 작물에 등록된 비선택성 제초제 ‘바스타’ 입제는 지난해까지 바이엘에서 판매했지만 올해부터는 성보화학(시판)과 농협케미컬(계통)을 통해 공급된다.

# 탄저병 전문 종합살균제 ‘블랙박스’ 입상수화제

블랙박스 입상수화제는 적용대상이 넓고, 저항성 관리에도 효과적인 탄저병 전문 종합살균제다.

살포 후 식물체의 표피 왁스층에 강하게 부착한 뒤 유효성분이 계속 재분배돼 오랫동안 약효가 지속된다. 내우성도 뛰어나 강우에 대한 영향도 거의 받지 않는다.

또한 식물체 내부로 빠르게 침투해 확산되기 때문에 감염된 병원균을 강하게 억제하고, 약제가 처리되지 않은 잎 뒷면까지 약효가 고르게 나타난다.

프로피네브와 프라클로스트로빈의 혼합제로 사과 갈색무늬병과 탄저병, 고추 탄저병에 적용돼 있다.

# 고추, 배 정식전 육묘상 관주처리제 ‘큐어링’ 입상수화제

큐어링 입상수화제는 작물의 생육 초기 해충 방제횟수와 살포량을 절감시키는 정식전 육묘상 관주처리제다.

정식전 육묘프러그에 큐어링을 관주처리하면 잎벌레, 진딧물, 나방 등 고추와 배추 등의 생육초기 해충을 한번에 방제할 수 있다. 또한 나방, 잎벌레, 흡즙해충 등도 동시에 방제하기 때문에 기존 방제대비 방제횟수와 살포량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특히 기존 다른 계통 약제에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도 우수한 약효를 나타내며 작물 안전성이 높아 작물에 약해 걱정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그 명성 그대로 성보화학에서 만나는 ‘바스타’ 액제

설명이 필요없는 비선택성 제초제 바스타 액제가 시판에서는 성보화학을 통해 공급된다.

빠른 약효와 41개 작물에 등록된 바스타는 과수원 및 비농경지 잡초 방제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한다. 특히 망초, 쑥, 닭의장풀, 쇠뜨기, 여뀌 등에 방제효과가 뛰어나며 약효도 30일이상 지속된다.

생육 중인 잡초의 지상부를 완전히 고사시키고 다년생잡초의 재생도 장기간 억제한다. 또한 유효성분이 땅에 떨어지면 신속하게 분해돼 토양에 축적되지 않는 장점도 지닌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