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농식품 수출시장다변화사업의 주역이 돼 글로벌시장에 도전장을 낼 2019년 상반기 농식품 청년해외개척단(AFLO)을 모집한다.

청년해외개척단은 해외시장정보에 취약하고 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해외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시장조사, 신규바이어 발굴, 현지영업, 홍보 등을 수출현지에서 밀착 지원하는 식품무역분야 현장체험형 인턴프로그램이다.

2017년 60명을 시작으로 지난해는 100명의 청년들이 성공적으로 파견임무를 완수했으며 청년개척단과 매칭된 100개 프런티어 업체 중 절반 이상이 신규국가로 첫 수출을 이뤘다.

해외수출 전문 인력이 부족한 영세 농식품 수출업체에게는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현지 영업활동을 통해 신규바이어를 발굴하거나 신선한 아이디어를 활용한 현지 마케팅활동은 미개척 신흥시장의 수출 원동력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 새롭게 도전할 청년개척단은 인도, 캄보디아, 미얀마, 몽골 등 6개국을 중심으로 선발해 수출역량 강화교육과 수출업체 현장교육을 받은 후 오는 3월부터 순차적으로 해당국에 파견된다.

특히 파견기간을 3개월, 6개월로 구분해 청년들의 장기 경력개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지적사항을 수렴한 것이다.

이병호 aT 사장은 “청년개척단사업은 해외영업·무역 등에 관심있는 청년들의 경력 및 진로개발을 지원하고 수료 후에는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를 통해 취·창업의 길을 열어주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청년들의 일자리 대책마련 등 사회적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공공기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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