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국립산림과학원 주최, 주관으로 지난 3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 산림·임업전망'이 열렸다.

 

산림청의 올해 사람·공간 중심 정책방안을 짚어보고 산림·임업 분야 미래를 전망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1월 3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19 산림·임업전망’을 개최했다.

‘산림·임업·산촌, 기회와 도약’이라는 대주제 아래 진행된 이날의 발표내용을 요약했다.

 

■ [주제발표1] 2019년 산림정책 방향과 주요시책 - 임상섭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

▲ 임상섭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

올해 산림정책의 비전은 ‘내 삶을 바꾸는 숲, 숲 속의 대한민국’이다. 정책목표는 ‘국토-산촌-도시로 이어지는 숲 공간 구축’과 ‘국민 모두의 생태적 감수성 증진’이다. 국민 모두가 숲이 제공하는 편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산림산업을 진흥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산림분야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는 정책도 펼친다. 2022년까지 250개 산림형 기업을 육성하고 1500여개 지역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산 목재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을 25개소에 지속 추진한다. 목조건축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국산재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목조건축 확산을 지원한다.

단기소득 임산물분야 정책으로는 임업경영체 등록을 시행한다. 임야기반 경영체 정보를 체계적으로 등록·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임산물 소득원 지원대상 품목도 확대한다. 올해부터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가 시행됨에 따라 임산물 사용가능 농약을 최대한 많이 등록키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밀착 협업한다.

산림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공립 수목장림을 확대하는 등 인프라 확충도 수행한다. 국·공·사 자연휴양림과 숲속야영장 등에 대한 예약시스템을 통합해 산림휴양 통합플랫폼도 구축할 예정이다.

 

■ [주제발표2] 2019년 산림과 임업 전망 - 김경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책연구부장

▲ 김경하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책연구부장

올해 산촌 인구는 142만7000여명으로 지난해 대비 0.4% 감소했다. 2023년의 산촌인구는 약 140만여명으로 전망한다. 산촌인구를 늘리기 위해선 산촌주민의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해 인구유출을 억제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청년층의 적극적 유치와 안정적 정착 유도 정책이 필요하다.

PLS로 인한 수입제한 효과로 임산물 수입물량 감소가 전망된다. 이에 따라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 국내 임산물 가격경쟁력 향상 등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때 무역당사국과 허용가능한 농약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없으면 상대국의 관세인상 등 통상마찰이 우려된다.

국내 원목생산량은 지난해부터 2023년까지 4700만㎥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내 건축경기 침체 등으로 원목·제품 수입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단기소득임산물 생산량은 기상이변 등으로 지난해 대비 0.2% 감소한 34만844톤으로 전망된다.

올해 임산물 총 수입액은 지난해 대비 3.4% 증가한 77억6200만달러, 총 수출액은 지난해 대비 1.6% 증가한 4억9700만달러로 예상된다. 이에 무역수지 적자도 지난해보다 3.5% 증가한 72억64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산림치유, 휴양, 교육 등 산림복지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를 위한 시설을 확충하고 프로그램의 심화 및 보급이 필요한다. 국민건강과 노인복지, 관광 등과 연계한 민간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일도 병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