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의원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접종 체계 문제 등 근본적 접근
제대로 된 시스템 갖춰야 할 때

▲ 김현권 의원이 한국수의정책포럼에서 구제역 발생에 따른 향후 대응 등에 있어서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은 올 들어 처음으로 지난 1월 28일 발생한 경기 안성지역 구제역에 대해 방역상 무엇이 잘못됐는지 근본을 따져보고 전면적인 업그레이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30일 서울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수의정책포럼에 강연자로 나서 축산업의 가치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총력을 기울이고 제대로 된 시스템을 갖춰야 할 시점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구제역은 가볍게 넘길 문제가 아니며 상황이 좀 더 갈 것 같다”면서 “그 이유는 충남 등에서 구제역 NSP(감염항체)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행정당국은 백신 접종의 피해가 없고 백신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경험상 (번식우가) 예민해서 백신을 놓고 조산현상이 나타난다”면서 “농가는 (백신을) 안놓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소 50마리를 기준으로 구분하는 공중방역수의사 의무 접종 방식에 대한 입장을 묻는 허주형 한국동물병원협회장의 질문에는 “농가가 고령화 돼 있고 대동물에게 주사를 놓는 게 일반인이 그렇게 생각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면서 “혹시 1~2마리가 빠졌다고 다시 약을 받아 놓기도 힘들고 제대로 놓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농가와 국가가 함께 접종비를 내고, 전담수의사제를 도입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한 “유럽의 경우 사설 업체가 방역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이젠 농가가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방역 전문 담당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고민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위험이 높은 불법 휴대 축산물 유입에 대해 검사 강화 대책 및 과태료 부과기준 상향 법 개정 필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