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한때 국가 경제를 견인해 왔던 연근해어업이 붕괴위기를 맞고 있다. 어촌사회와 지역 경제를 유지하고, 우리 식탁에 국내산 수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연근해어업을 회생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정책설계와 대책추진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윤준호 의원(더불어민주, 부산해운대구을)이 주최하고 본지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주관으로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연근해어업 재도약 무엇이 필요한가’토론회에서 대다수 참석자들은 연근해어업의 현 위기 상황을 극복할 특단의 대책마련을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연근해어업은 현재 수입수산물 증가로 어업인들의 수취가격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으며, 자원감소로 어업생산량은 급감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어선 노후화로 사고위험에 노출돼 있으며, 노동력 고령화와 선원 인건비 증가 등으로 연근해어업은 역대 최대 위기 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우선 연안어선과 근해어선의 조업장을 구분해 연안어업인들을 보호하는 동시에 수산자원의 재생산을 위한 산란장을 보호하고, 근해어선의 규모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고령화와 선원난 해소를 위한 중장기 계획과 연근해어업 재투자 유도를 위한 정책 개발이 시급하며, 자동화·기계화 추진, 선상 상품화 생산, 바닷모래채취 중단과 자원조성 사업 등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수산부도 이날 수산혁신 2030계획을 통해 연근해어업에 대한 대책을 구체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날 어업인들은 연근해어업 재도약을 위해 정부차원의 보다 구체적인 솔루션을 주문했다.
 

실제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수산예산 중 연근해어업과 관련된 예산은 어업경영자금 541억원으로 전체의 2.5%에 불과한 실정이다. 연근해어업인들이 체감할 만한 정책은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해양수산부의 업무자체가 해양분야에 치중돼 수산업은 뒷전이라는 어업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연근해어업의 위기는 산업자체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생태계 파괴, 어촌사회 붕괴와도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또 국내에서 생산한 안전한 우리 수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는, 식량 안보와도 직결돼 있다.
 

연근해어업의 붕괴가 눈 앞에 직면해 있는 만큼 어업인들의 실질적인 요구를 담을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책 대안이 마련돼야 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