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는 당초 시장 내 재건축과 일부 포장 신축으로 결정됐으나 구리시가 갑자기 이전 현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한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서면·현장 평가에서 현대화의 필요성이 인정된 구리도매시장은 당시 산물동 재건축, 다목적 경매장·소분포장 신축, 저온저장고 리모델링 등의 계획서를 제출했다.
 

이를 통해 기획재정부에서 예산 지원 금액이 확정되면 3년 동안의 시설현대화가 이뤄질 계획이었다. 그러나 구리시는 최근 노후화 된 건물과 화재 발생 우려, 유지보수비 증가, 악취 관련 민원 등으로 현 인창동에서 사노동으로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가 이전 현대화를 발표할 때까지 구리도매시장 내 유통인과의 논의, 협의는 단 한 번도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시의 의중을 알 수 없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전 시설현대화를 추진할 경우 현재 확보된 예산을 사용할 수 없다. 재건축으로 시설현대화사업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기재부는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정부 예산 지원을 당초 총 사업비의 30%에서 삭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당초와 마찬가지로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도매시장은 사전에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이 확정된 구리도매시장과 안동도매시장이 마지막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구리시가 확보된 예산을 사용하지 않고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전 부지가 그린벨트 지역이기 때문에 타당성 연구용역부터 환경부와의 협의, 실질적인 공사, 이전 종료까지 적어도 10년의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노후화된 건물, 화재 발생 우려, 유지보수비 증가, 악취 등의 민원 발생으로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구리시가 10년 동안 도매시장을 현재와 같이 놔두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적어도 이전 추진 계획 발표 전 유통인, 전문가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이전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합당하게 제시하고 도매시장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해 이전 종료시점까지 현 시장을 어떻게 유지할지 명확히 했어야 한다. 구리시가 어떤 생각으로 갑자기 그린벨트 지역에 구리도매시장을 이전하려고 하는지 납득할 수 없으며 재건축을 통해 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은 없는지 의문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