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지난해 작황부진으로 가격이 폭등했던 감자에 대해 정부가 ‘감자 수급조절시스템’을 구축, 사전 수급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기존 원예작물 중심의 수급사업·제도를 감자에도 적용해 산지를 조직화·계열화하고 비축·민간 보유물량 활용 등을 통해 수급조절 기능을 강화하는 내용의 감자 수급조절시스템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2017년과 지난해 연이은 작황부진으로 감자 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지난해 도매가격이 평년대비 281.5% 상승한 20kg기준 13만원까지 폭등한 바 있는 감자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키 위해 상시적인 수급조절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그 일환으로 우선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생산·유통단계 조직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 전 과정에 필요한 자금·시설 등을 집중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노지채소수급안정사업 대상을 현행 고랭지감자 위주에서 올해부터 노지봄감자, 가을감자, 시설감자 등으로 전면 확대하고 작기별 계약재배를 확대키로 했다. 또 올해 지자체와 협력해 ‘감자 주산지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무·배추·고추·마늘·양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채소가격안정제’ 대상 품목에 감자를 추가해 내년에 시범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쌀 중심으로 지원되던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올해부터 감자를 포함한 밭식량작물까지 확대·개편하고 주산지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선별기·저온저장시설 등 생산·유통에 필요한 장비·시설에 대한 지원도 올해 신규로 36억5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시범 운영했던 감자 수매비축제도도 상시 제도화해 올해 4000톤을 수매할 예정이며, 수입 비축과 관련해선 국영무역 방식으로 5000톤 수입물량을 운용키로 했다.

이밖에 지난해 가격안정용으로 시범 운용했던 민간 보유물량 매입·출하를 제도화해 올해 민간 가공업체로부터 1000톤을 단경기에 대여·활용할 수 있도록 물량을 대폭 확대하고 성출하기에 수매물량 등으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수급안정용 물량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과 관측기능을 강화키 위해 감자를 수급조절 대상 품목에 포함시키고 위기단계별 수급 조절 매뉴얼도 마련, 올해 시범 운영키로 했다.

김정주 농식품부 식량산업과장은 “이번 감자 수급조절시스템 구축방안이 국내 감자 수급안정과 인프라 확충에 중요한 전기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감자 산지 조직화와 수급조절 체계화를 위해 생산자단체·관계기관·민간업체 등과 지속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