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협회, 한달 연장 시 6개월 사육 휴지농가 상당수
방역정책국 적폐대상으로 지정 강경죄 들어갈 것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정부가 구제역을 이유로 오리농가 사육 휴지기제 1개월 연장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오리 사육 농가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올해 2월로 종료될 AI(조류인플루엔자) 특별방역대책기간이 1개월 연장될 경우 지역에 따라서 6개월 이상 오리를 키우지 못하는 농가도 상당수 발생할 것으로 보여 오리농가는 물론 오리산업의 위기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한국오리협회는 지난 13일 ‘AI 예방을 빌미로 가금산업 말살정책으로 일관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각성하고 방역정책국을 즉각 해체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정부가 AI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은 전혀 제시하지 못하면서 규제만 강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운영해오던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최근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목적으로 한달 연장한다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지난 8일 AI 특별방역대책 연장과 관련한 회의에서 참석자 전원이 반대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향후 정부의 결정에 오리업계는 물론 가금업계 전체의 비난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장에서도 생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휴지기제 연장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1만 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충북지역의 한 오리농가는 최종 출하가 빨라 지난해 10월 3일 마지막 출하를 했기 때문에 휴지기 해제 예정일인 이번달 말까지 휴지기를 실시해도 이미 5개월을 쉰 상황이다. 여기서 한 달 더 휴지기 해제일이 연장될 경우 180일, 1년의 반은 오리를 키우지 못하는 상황이다.

충북지역의 오리농가 A씨는 “5개월의 휴지기제도 정부의 방침이고 산업을 유지하는 방편이라 생각해 눈물을 삼키며 지켰다”며 “휴지기제를 한달 더 연장한다는 것은 정부가 오리농가나 오리산업을 유지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며 보상금을 받아도 전체 수익에서는 40% 이상 손해를 보는 상황”이라며 휴지기제 연장을 강력히 반대했다.

오리협회는 우제류에서 발생하는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이유로 삼은 것에 대해서도 수용가능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회는 가금류의 입식을 금지해 AI를 예방하려는 방역대책을 즉각 철폐할 것과 출하후 휴지기간 준수를 비롯한 정부의 방역조치에 따라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헌법에서 정한대로 정당한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내 구제역발생과 주변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내 확산되면서 질병유입 방지를 위해서 특별방역대책기간을 늘리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며 “오리사육 휴지기를 실시하는 농가들에는 보상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질병확산 방지가 더욱 중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