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위한 검역규정 완화·영세기업 지원 확대해야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종자수출 확대를 위해 검역규정을 완화하고 영세기업 지원을 확대해달라는 요구이다.

민간육종연구단지 내 19개 종자업체는 지난 15일 전북 김제 종자산업진흥센터에서 열린 ‘민간육종연구단지 입주기업 간담회’에서 이 같이 요청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기관 및 종자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현장 애로사항 및 개선과제를 논의했다.

이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그간 정부가 종자산업 진흥을 위해 여러 지원사업을 펼쳐왔지만 현장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진 못했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개선과제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종자산업 진흥과 육종연구단지 내 개선과제를 논의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한다.

▲ 왼쪽부터 최병국 국립종자원장, 황규석 농촌진흥청 차장,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김종훈 차관보

# 수출 증진 위한 검역 규정 완화·남북경제협력 준비 필요

종자수출 증진을 위해 검역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농우바이오는 최근 해외에서 채종한 당근 종자를 국내에 들여올 때 제브라칩바이러스 관련 검역 문제로 전체 물량 중 약 42%를 반송했다. 또한 2017년에는 검역 문제로 시금치 종자 물량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같은 경우 운송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물류비용도 추가적으로 들어 국내종자업체에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이병각 농우바이오 사장은 “제브라칩바이러스는 건열소독 처리 시 세균이 비활성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일본, 호주 등 국가에서는 검역 소독방법으로 인정하고 있다”며 “이처럼 여러 소독방안을 인정하는 식의 검역 규정 완화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북한으로의 종자수출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최근 남북관계가 급진전되면서 남북 간 농자재 지원·수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에 북한에 새로운 채종단지를 조성하거나 GSP(골든시드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국내품종이 북한으로의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미리 사업계획을 구체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류경오 아시아종묘 대표는 “남북경제협력을 통한 종자지원·수출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TF(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류 대표는 “GSP사업이 국내종자 수출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만큼 수출증대 동력을 유지하기 위한 후속과제가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 국내 종자업체 대부분 영세…자금·인력 지원 확대돼야

영세규모 종자업체에 대한 자금·인력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2017년 종자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6년 국내 1337개 종자업체 중 종자 판매액 5억원 미만인 업체수는 1175개로 전체의 87.9%를 차지했다.

민간육종연구단지 내 입주해 있는 업체도 농우바이오와 아시아종묘를 제외하면 대부분 영세해 자금과 인력 부족을 겪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주 52시간제를 지키려 정규직보다 일용직을 더 많이 채용하다보니 사업전문성·영속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육종단지 내 토지관리 및 시설개·보수에 따른 비용을 업체가 대부분 부담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신제 에프엔피 대표는 “임대를 받아 사용하는 토지에서 물이 솟는 등 문제가 생겨도 업체가 부담해야 한다”며 “부지 임대료도 매해 10% 가량 상승해 인력지원과 임대료 인하 등의 자금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밝혔다.

종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안광훈 이엘엔아이 대표는 “신규 육종인력이 점점 부족해져 후대의 종자산업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며 “종자산업기반 구축을 위해 사용되는 예산 중 인력양성을 위한 예산비중을 늘리고 대학에 종자산업 관련 학과를 개설, 이후 종자기업의 취직을 보장하는 식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영세규모 종자업체가 급진적 발전을 이루기는 어려운 만큼 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선도 업체를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집중 육성 지원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 육종단지 개선·확대해야

민간육종단지 부지를 확대하고 시설·장비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육종단지 내 연구실, 창고 및 시험포 규모는 44.9ha 정도이며 이를 19개 업체가 나눠 쓰고 있다.

부지가 제한돼 있는 만큼 업체별로 시험포 규모를 늘리는 데에도 제약이 있어 새로운 부지확보가 요구된다.

또한 시험포가 대부분 협소한 비닐온실로 돼있으나 지원센터에서는 비닐온실에서 사용하기 힘든 대형 농기계·장비를 주로 임대해 애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입장에서는 일년간 채종시기에 한두번밖에 사용하지 않는 농기계를 따로 구매하기도 부담인 만큼 비닐온실에 적합한 소형 농기계 임대 서비스가 필요하단 지적이다.

아울러 업체별 주력품종을 전시하는 전시포도 국제종자박람회 기간 동안만 운영되고 있어 이를 상시적으로 운영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었다.

이와 함께 ‘종자가공처리시설’을 설립해 육종단지 내 업체들이 종자 가공처리를 공동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김용진 다나 부사장은 “종자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려면 육종후 가공처리가 필수이다”며 “종자가공처리시설을 통해 업체 간 중복투자 방지, 종자품질 제고 및 부가가치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고 제언했다.

한편 최병국 국립종자원장은 "국내 종자산업의 발전을 더디게 하는 요인 중 하나로 후대인력의 부족이 꼽힌다"며 "육종지식과 경험을 이어갈 신규인력이 부족하고 기존 육종인력도 노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국립종자원은 올해 완공을 목표로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 설립을 추진, 후대 육종인력 양성에 힘쓰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최 원장은 "종자업체 입장에선 젊은 인력을 육성할 수 있을만한 여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도 중요하다"며 "정부 지원은 업체 간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면서 인프라 구축을 돕는 방식으로 시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 업체 간 경쟁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산업기반 구축에 도움이 될 만한 여러 지원사업 아이디어를 앞으로도 많이 제안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