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협회, 대규모 집회 철회키로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오리농가 사육제한 기간이 예정대로 이달 말 종료 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의 오리농가 사육제한 기간 연장 검토에 따라 예정됐던 대규모 집회가 전격 취소됐다. 

한국오리협회는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의 요청으로 지난 17일 실시한 면담에서 다소 부족하지만 가금생산자단체가 요구했던 사항들이 수용됨에 따라 당초 지난 19일로 예정했던 가금생산자단체 1차 궐기대회를 취소하고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에 매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은 정부 및 지자체의 특별방역대책 추진은 다음달에도 정상적으로 시행하되 출하 후 휴지기간 미적용, 도축장 AI 검사 강화 미적용 등 축산농가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오리협회가 지난해 9월 실시한 총궐기대회에서 상호 합의한 사항인 종란 폐기 추가보상 등을 신속히 이행키로 했다. 가축전염병 예방법을 비롯한 AI 방역대책 전면 재검토에 대해선 축산농가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지자체에서 휴지기제 연장을 신청한 전국 46개 오리농가에 대해선 지자체가 판단해 휴지기제 연장을 실시하되, 지자체 예산으로 적용키로 했다. 

휴지기 농가 중 다음달 10일까지 입식이 어려운 농가는 당초 보상액인 마리당 712원에 연장일 일할 계산을 합산해 776원까지 보상키로 했고, 종란폐기에 대해서도 1회 추가 보상키로 했다.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단편적인 방역대책이 아닌 AI와 국내 가금산업에 걸맞는 장기적인 방역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며 “국내의 AI 발생상황과 지난 AI역학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가금산업은 유지·발전하면서도 질병을 컨트롤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