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시기·살포시기 달라…판매기록관리 의무화 보완 필요
한번에 미리 농약 구비 필요시 마다 사용 경우 많아
시판의 경우 수기로 기록·관리 30% 달해
현금이나 바우처 형태로 처방전으로 구매해야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가 지난달 1일 모든 농작물에 적용, 전면시행된 이후 시판에서는 현장상황에 대한 반영이 미흡했음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농약(작물보호제)의 구매시기와 살포시기가 다를 수 있는 만큼 판매기록관리 의무화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구매하면 바로 살포한다?

시판은 전국작물보호제유통협회를 중심으로 PLS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진행하는 등 대응해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LS 관련 제도를 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하고 있다.

시판에서는 농업인이 농약을 구매할 경우 당장 사용할 작물의 적정 양만을 구입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는 점을 강조한다. 한 번에 미리 농약을 구비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농약의 구매시기와 살포시기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마을단위 등 공동으로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개별 농가의 농약 사용과 관리를 확인하고, 이에 대해 주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지자체나 농협의 일괄보조로 농가가 무상으로 농약을 받게 되면 직접 구입해 사용할 때보다 주의에 요원해질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 바로 바로 전산에 입력한다?

아울러 이와 관련한 기록의 관리도 쉽지 않다는 의견이다. 시판의 경우 아직 전산을 갖추지 않고 수기로 기록을 관리하는 경우가 약 30%에 달하는데 이에 따른 허점이 있을 수 있고, 전산이 갖춰지지 않은 판매상의 경우 고령인 경우가 많아 제도 변화에 빠르게 대응키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전산을 통해 내용을 입력한다고 해도 장날 등 사람이 몰리는 시기에는 빠른 고객응대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나마 전산이 잘 갖춰진 농협 같은 경우에도 담당 직원의 출장이나 외출 등 부재 시에 판매되는 농약의 경우 판매내용과 이와 관련한 정보가 바로 입력되지 않고 쌓일 수 있는 만큼 실시간 관리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꼬집었다.

 

# 공짜니까 괜찮아?

이에 작물보호제유통협회에서는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보완책을 요구하고 있다. 개별 농가에 대한 기록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보조나 구매방식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경택 전국작물보호제유통협회 전무는 “현행 일괄보조나 공동구매 방식으로는 개별 농가의 구매기록 관리가 한계가 있다”며 “농협이나 지자체에서 ‘공짜 농약’을 받으면 크게 생각하지 않고 살포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현물 대신 현금이나 바우처 형태로 지급해 개별 농가가 처방전을 가지고 직접 구매·사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