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식 의원
기후변화 능동적 대처 농업 설정
안정적 식량공급 적응능력 강화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기후의존적인 농업분야는 기후변화로 인해 이상기상 피해와 재배적지 변화, 병해충 피해 증가 등 상당한 파급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따라서 기후변화로 미래 식량안보가 위협받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학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환경·자원센터장은 지난 19일 서삼석 의원(더불어민주, 영암·무안·신안)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촌진흥청 주관 아래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대응 국회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센터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농업으로 설정, 안정적 식량공급을 위한 적응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온실가스 감축위주 정책에서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방향으로 대응 전략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기후변화 위기를 경제성·생산성 측면에서 오히려 기존의 관행 기술보다 나은 기술을 개발하는 기회로 삼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기후변화가 작목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가 작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별 혹은 품목별 기후변화 적응 아이템 개발을 촉진할 필요가 있디고 강조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 열대아열대작목 도입, 작목전환, 마을 혹은 지역단위 축사관리매뉴얼 개발, 물관리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농업재해보험의 개선도 요구됐다.

정 센터장은 “농가의 부담과 적응요인을 해치지 않는 보험 상품의 개발이 필요하다”며 “재해보험과 농업생산 탄력성 제고를 위한 정책을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농업재해보험을 개선, 병해충 보장을 확대해야 한다”며 “현재 종합위험보장 상품은 벼와 감자 2개 품목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복숭아와 포도, 콩, 고추, 오디 등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