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공급 과잉에 농가 어려움
토종닭 산지시세 원가에도 못 미쳐

법안 마련 통해
협회 중심의 수급조절 필요성 절실

문정진 한국토종닭협회장이 가금류 수급조절과 관련, 생산자 단체인 협회가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법안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대전에서 열린 ‘2019년도 대의원 정기총회’에서 문 회장은 여러 규제들 때문에 농가가 공급 과잉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도 협회 차원에서 나설 수 없는 현 상황을 꼬집으며 이 같이 밝혔다.

최근 설 명절 직전 거의 두 달여 동안 토종닭 산지시세는 원가에도 턱 없이 못 미치는 kg당 1100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수급조절협의회를 두고 담합 의혹을 제기하며 조사를 이어나가고 있어 사실상 협회들은 수급조절에 손을 놓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문 회장은 “공정위가 육계협회, 오리협회, 토종닭협회와 계열업체 여러 곳을 대상으로 조사 중이어서 제대로 모임조차 가질 수 없다”며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협회가 역할을 하지 못하면 존재의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안 마련 등을 통해서라도 협회가 수급조절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회장의 이 같은 발언에 총회에 참석한 토종닭 농가들도 “농축산물은 기후 등 여러 변수가 많아 일시적으로 공급과잉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 일부 품목은 정부 차원에서도 수급조절을 하고 있다”며 “닭도 일시적 공급과잉이 발생했을 때 한 번 흐름을 끊어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현상이 심화될 수밖에 없는데 왜 일시적 수급조절을 못하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협회 중심의 수급조절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지난해 토종닭 산업 발전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고 올해 중점 추진 사업 등을 발표했다. 

토종닭협회가 발표한 올해 중점 추진 사업은 △토종닭 인정제 운용 △철저한 종계 관리 △농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질병 교육 실시 △차단 방역 제고 △중량제 전환 등 유통 개선 △소규모 도계장 활성화 방안 마련 △산닭 유통 체계 구축 △소비 확대 △소비자 신뢰 제고 등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