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이낙연 총리는 지난 22일 부여군 밤뜨래영농조합법인(대표 강신황)에서 밤 가공시설 현장간담회를 가졌다.

부여군은 전국 밤 재배 점유율 1위(23%)로, 밤 재배 농가수 2700호, 생산면적 6925ha, 연간 생산량 1만2559톤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진석 의원(자유한국, 공주·부여·청양), 김재현 산림청장,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 박정현 부여군수, 유용범 한국밤재배자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간담회에서 앞으로 남북 교류가 확대되면 산림협력분야도 빠르게 가시화 될 것이라며 부여군 임업인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이 총리는 지역 임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강신황 대표로부터 부여지역 밤 생산현황·가공제품 생산·수출 현황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밤 가공공장을 둘러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이 총리에게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농업소득 직접지불금’을 지급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부족한 임업인에게도 ‘임업소득 직접지불금’을 지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밖에 국도29호(부여~청양) 도로확장공사의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계획 반영과 부여 서부지역의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금강변에서 옥산저수지까지 도수로 개설 사업비로 국비 1000억원을 지원해 줄 것도 건의했다.

또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에서 발표한 금강의 백제보 상시개방은 환경문제를 고려할 때 공감하지만 2017년 백제보 임시개방으로 인해 인근 농경지에 막대한 피해를 준 사례가 있다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은 물론, 농업용수의 항구적 안정대책 선행을 위한 사업비 125억원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