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농촌진흥청은 낮 기온이 점차적으로 올라감에 따라 이른 봄 인삼 조기 출아에 의한 저온 피해가 우려되므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인삼밭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3월 초부터는 기상정보를 확인해 걷어뒀던 해가림 차광막을 내릴 준비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햇빛이 인삼 두둑 상면에 내리쬐면 땅 온도가 올라가 인삼 실뿌리가 내리기도 전에 싹이 올라와 뿌리로부터 수분 흡수가 되지 않은 상태로 자란다. 이때 온도가 내려가거나 늦은 서리가 오면 저온 피해를 입게 된다.

해가림 차광막을 내리면 땅 온도 상승을 막을 수 있어 조기 출아에 의한 봄철 저온 피해를 예방할 수 있고 내부 온도 변화를 줄일 수 있어 인삼 머리(뇌두) 부분의 냉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뿌리가 얕게 묻혀 인삼이 보이는 곳과 서릿발에 의해 인삼 뿌리가 지상으로 솟은 경우에는 고랑 흙으로 덮어줘 인삼 머리와 뿌리의 보온?수분 유지를 해준다.

물 빠짐이 불량해 땅에서 녹은 물이 고이는 지역은 인삼 뿌리 부패 등 습해나 2차적인 병해 발생 우려도 있기 때문에 두둑과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한다.

지난 가을 파종을 못한 경우에는 씨앗껍질이 잘 벌어진(개갑) 종자를 선별해 최대한 빨리 파종해야 하며 모종삼은 3월 중순∼4월 상순에 본밭으로 옮겨 심는다.

현동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현동윤 인삼과장은 “인삼 안정생산을 위해서는 지역별 기상정보를 면밀히 살펴 차광막 설치, 배수 관리 등을 통해 봄철에 발생할 수 있는 저온 피해, 습해, 병해 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