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과정 정책 일관성 필요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계란 안전성 확보를 위해선 계란이 농장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통과정에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 천안병),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 주최 ‘계란 안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류경선 전북대 교수는 모든 계란 안전대책의 전제조건으로 콜드체인 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류 교수는 “산란일자 표시제는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한다는 기존의 정책 의도와 방향성이 다른 정책”이라며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선 콜드체인 시스템의 구축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온도 유지가 안 되는 창고에서 보관되던 계란이 냉장이 잘 되는 마트 진열대에 오르면 마치 전 과정에서 냉장 유통된 계란처럼 보이는 게 현실”이라며 유통과정에서 정책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토론자로 나선 윤영미 녹색소비자연대 대표도 비슷한 지적을 이어갔다.

윤 대표는 “콜드체인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최종 판매대에서만 온도를 맞춰 보관하면 계란 안전이 보장된다 할 수 있느냐”며 “많은 제도들이 한꺼번에 시행되다보니 농가, 유통업계 등 곳곳에서 부담을 느끼는 게 사실이지만 소비자 안전을 위해 시행해야 하는 제도라면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안영순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축수산물정책과장은 “콜드체인 구축을 위해 많은 시간과 사회적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선별포장업 관련 법규 신설 등을 통해 세척, 검란, 살균된 계란을 가정용부터 우선적으로 유통시키겠다는 목표로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자리에선 계란 유통체계 개선의 필요성, 수입 가공란과 국내 가공란의 상이한 기준의 조율 필요성 등도 언급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