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재단은 어떤게 있는가.
농업계 재단은 농산업 육성을 기본이념으로 설립, 운영사업으로는 최첨단 농업발전을 위한 연구지원사업, 농업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 선도 경영농가 및 농업 연구자 시상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는 곳이다.

대부분 1990년대 초·중반에 걸쳐 창립된 이들 재단들은 일정 기금의 금융이자로 운영되고 있고 현재 농업관련 재단으로 대산농촌문화재단,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애그리브랜드퓨리나문화재단, 흥농어린이심장재단, 귀뚜라미문화재단 등이 있다.
그러나 최근 재단의 주수입원인 기금의 금융이자가 급감되면서 지원의 어려움이 따르고 있지만 후원금과 모금을 조성해 지원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

■대산농촌문화재단
농촌재단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대산농촌문화재단은 `농업은 생명을 지켜주는 산업이요, 농촌은 우리 삶의 뿌리''라는 신용호 교보생명보험(주) 창립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1991년 설립됐다.
대산이 현재 추진하는 사업은 연구지원산업, 농촌문화창달사업, 장학사업, 농민교육사업, 대산농촌문화상 시상으로 각종 농업관련 사업을 이끌어 왔다.

이중 연구비지원사업은 첨단농업기술개발과 농촌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용연구를 중심으로 총 35과제를 선발해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대산문화재단 설립과 함께 11년간의 명맥을 이어온 `대산농촌문화상''은 농촌발전에 기여한 농업인들과 단체를 발굴해 내고 있다.
이밖에도 대산은 우리 농업계를 이끌어나갈 농업장학생들에게 총 2억여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대산재단의 소식지를 발간해 농업인들에게 농촌문화에 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대산은 정부지원이 소홀한 농업부문을 찾아 지원하는 한편 농업문화를 전승하기 위한 일환으로 농촌문화창달사업에 더욱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농어촌의 인재양성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은 1994년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을 기반으로 설립됐다.
농어촌재단은 현재 영농 청소년 장학사업, 연수사업, 수련사업 등의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올해 300여명의 농어촌 대학생에게 등록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어촌재단은 장학사업외에도 지난해부터 `국가간 청소년 교류 활동''을 지원해 일본과 도농 청소년 교류를 시작했다.
또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대학생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하도록 유도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동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어촌재단은 최근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두드러지면서 올해 20명의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실시할 방침이다.
앞으로 농어촌재단은 학사 및 부대시설을 운영해 안정적인 면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18일 `농어촌 청소년의 복지증진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애그리브랜드퓨리나 문화재단
애그리브랜드퓨리나 문화재단은 (주)애그리브랜드 퓨리나코리아가 한국의 축산업을 성장산업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는 취지로 1997년 설립했다.
퓨리나 문화재단은 현재 축산·사료 연구기술 대상과 문화재단 장학금 지원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축산·사료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축산·사료 연구기술 대상은 축산업계 지도자, 연구원, 교수, 관련단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지난해 문화재단 장학금은 축산관련 분야에 재학중인 고등학생 46명과 대학생 32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했다.

■흥농어린이심장재단
사회복지법인인 흥농어린이심장재단은 (주)흥농이 1996년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사회환원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됐다.
흥농어린이재단은 10억원의 적립이자와 후원금으로 어려운 가정 환경으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들에게 의료혜택을 주고 있다.

흥농어린이재단은 정식 설립이후 297명의 심장병어린이들을 지원했고 이중 조선족 어린이 2명을 지원해 농촌 뿐 아니라 해외 동포까지 수혜범위를 확대 했다.
흥농어린이재단은 올해 70여명의 어린이에게 의료지원을 실시할 예정이고 사랑의 전화, 서신, 방문상담 등을 통해 지원접수를 받고있다. (02-567-4269)

■농협장학회
농협장학회는 지난 1월 농협중앙회가 100억원 규모의 장학기금을 조성해 이달중 재단법인을 설립해 올 하반기부터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협장학회 장학기금 중 10억원은 농협중앙회 직원의 상여금과 임원·집행간부의 월급여에서 4~10%가량을 모금해 조성됐다.

장학금 재원은 4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기금의 운용 수익금으로 충당되며,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할 경우 연간 400여명의 농업인 자녀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