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현 의원·농식품부 국회 토론회
농식품산업 진흥 목표로 다양한 지원사업 함께 풀어가야
외부음식 안전성 확보가 선결과제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쌀 소비를 늘리고 학생들의 아침 결식률을 낮추기 위해 정부가 올해 시범적으로 추진키로 한 ‘학교 아침급식 지원사업’이 확대되려면 일자리 확대 및 농식품산업 진흥 정책과 연계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해랑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정책위원은 지난 21일 박주현 의원(바른미래, 비례)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학생 아침급식 확대 방안 토론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위원은 이날 ‘초·중·고 아침급식 제공을 통한 쌀 소비확대방안 연구’ 발표에서 “아침급식 지원사업은 학생들의 건강, 지역경제 활성화, 농업, 복지, 일자리 등과 연결돼 있다”며 “ 때문에 단순히 아침결식을 방지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일자리 확대, 농식품산업 진흥을 사업 목표로 삼고 관련 정책 및 지원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 위원은 지역 특성에 따라 다양한 사업 접근 방안을 모색하고 지자체, 교육지청, 민간단체 등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지역 중심의 아침급식 지원사업 확산 전략을 도모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은 학생들의 아침급식 영양기준에 맞는 농산물 가공식품의 개발을 지원하고 학교가 이에 대한 구매를 보장하는 식의 농산물 가공지원 방안도 제안했다.

그는 또 지난해 5월 제출한 ‘식생활교육지원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통해 지자체가 학생들에게 아침급식을 제공하는 사업을 실시할 수 있고 국가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 규정도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날 토론회에선 아침급식 지원사업이 추진됨에 있어 조리인력 확보 및 외부 음식의 안전성 확보 등 선결과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옥자 서울대치초 영양교사는 “모든 급식 업무는 급식실이 담당하며 이를 위해선 충분한 조리인력과 급식 시간이 확보돼야 한다”며 “현재 급식은 수준 높은 위생 기준 하에 직접 조리하는 걸 기본으로 하는 데 외부 음식이 들어오는 아침급식 지원사업의 경우 음식물 안전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의견에 박주현 의원은 “아침급식 지원사업은 학생과 학부모, 농업인에게 좋고 정부에겐 쌀 보관비용을 아낄 수 있어 좋은 사업이다”며 “다만 학교급식 인력의 업무가 과중되지 않는 선에서 서로 득을 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도 “쌀을 이용한 아침급식 지원사업은 쌀이 남아서가 아니라 학생들의 비만율을 낮추고 학습능력을 올리는 데 기여하기 위함이다”며 “올해부터는 현재 시행중인 쌀중심 식습관 교육·홍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일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아침간편식 제공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장기적으로 청소년기 전 연령으로 아침급식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청소년 아침식사 결식률은 2016년 기준 6~11세 10%, 12~18세 34.6%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