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승선근무예비역 제도 개악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선원노련)은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승선근무예비역 제도유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를 유지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행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는 해양계 학교 졸업생이 5년 내 3년을 상선이나 어선에서 항해사·기관사로 근무하면서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제도다. 국방부는 병역자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최근 승선근무예비역을 축소 또는 폐지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선원노련과 57개 가맹노조 조합원, 해양계 학교 학생 등 2000여명이 참석해 정부의 승선근무예비역 제도 개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선원노련을 비롯한 결의대회 참가단체는 승선근무예비역 제도의 유지·확대, 정부의 일자리 정책 추진 촉구, 선원 복지향상을 위한 투쟁을 전개해 나간다는 내용을 담은 ‘승선근무예비역 사수 결의문’을 채택했다.

정태길 선원노련 위원장은 “거꾸로 가는 정부의 정책을 바로 잡기 위해 대한민국 해운수산업인들이 새벽부터 전국 각지에서 달려와 한 목소리로 투쟁을 외치고 있다”며 “만약 정부는 인구감소로 병역자원을 충당하지 못할 지경이라 도저히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를 유지할 수 없다면 전시 상황 시 국적선박에 대한 징발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선원노련은 승선근무예비역 제도 유지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여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