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올해 말까지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서 운영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5일부터 올해 말까지 어린이들이 덜 달게·덜 짜게 먹기 실천을 위해 찾아가는 식생활 체험교실인 ‘튼튼먹거리 탐험대’를 초등학교,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운영한다.

튼튼먹거리 탐험대는 영양교육과 조리실습이 가능토록 학교교실 크기로 맞춤 제작한 특수차량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교육을 실시하는 체험형 식생활 교육프로그램으로 2013년부터 지금까지 총 2359회 운영됐다.

올해는 건강한 식생활 체험·캠페인 등 어린이 비만예방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49개 초등학교와 식생활 체험교육 기회가 부족한 농어촌 지역(읍·면) 등에 우선적으로 지원된다.

주요 교육 내용은 △나트륨·당류 줄이기 실천방법 △영양표시 읽는 법 △올바른 손 씻기 교육 △건강간식 만들기 등이다.

특히 어린이 비만예방을 위해 탄산음료 대신 물 마시기 등의 실천요령을 강조하고 나만의 저염·저당 레시피 만들기(북아트), 건강밥상 차리기, 요리실습 등 놀이식 영양교육으로 진행 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어린이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기회 확대를 통해 덜 달게·덜 짜게 먹기 등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도 교육청의 어린이 참여 행사에 튼튼먹거리 탐험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26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