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서정학·송형근 기자] 

 

1. 대동공업(www.daedong.co.kr)

 ‘전후방 동시 작업이 쉬운 강한 트랙터’ 125마력 대형 트랙터 PX1300
- 유압 성능 높여 트랙터 2대가 하는 랩핑, 집게 작업을 동시 진행, 시간 및 비용 절감

PX1300은 기존 100마력 이상의 국산 대형 트랙터들로는 전후방 대형 작업기 동시 작업을 어려워하는 대규모 수도작 및 축산 농가를 겨냥해 개발됐다. 관련해 유압 승강력이 3600kgf에 달해 래핑기 등의 대형 작업기를 손쉽게 들 수 있다. 유압 펌프를 1개 더 추가해 유압 성능을 개선, 일반적으로 2대의 트랙터가 각각 진행하는 집게 및 랩핑 작업을 PX1300 한대로 전후방에 집게 및 래핑 작업기를 부착해 동시에 할 수 있어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여기에 전후방 각각 6포트씩 총 12개의 유압 포트와 집게 작업에 필수인 3펑션 조이스틱을 채택해 다양한 작업기 사용이 가능하다. 

 

 각종 작업기 부착 가능한 전천후 다목적 운반차 ‘메크론2450’
-출 력, 최고속도는 높이고 진동과 소음은 낮춰 좀 더 강하고 빠르면서 편안한 주행 가능

다목적 운반차 메크론2450은 조향 방식이 자동차와 같아 누구나 쉽게 운전할 수 있고 적재함이 있어 화물 운반이 가능하며 각종 작업기를 부착해 작업까지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대 출력은 24마력, 최고 속도는 50km/h, 연료탱크는 37리터로 강하고 빠르면서 장시간 주행할 수 있게 설계됐다. 최대 500kg의 화물적재가 가능하며 여기에 덤프 기능이 기본 채택 돼 손쉽게 화물의 상하차를 할 수 있다. 작업 기능면에서는 제설용 스노우 블레이드, 방제용 분무기 등의 작업기를 연결해 작업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국산 농기계 기업 최초의 자율주행 이앙기’  직진자동이앙기 ERP80DZFA 
- 직진 자동 기능 작업 구간 설정하면 운전자 핸들 조작 없이 자동 직진하며 이앙

국산 농기계 기업 중 최초로 직진 자동 기능을 탑재한 8조 이앙기 ‘ERP80DZFA’는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기능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그 이후부터는 등록 구간 내에서 작업자는 핸들 조작 없이 이앙기로 모를 심을 수 있다. 이 기능으로 작업자는 이앙 작업을 하면서 이앙부에 모판을 운반 하는 등의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어 인건비 등의 경제적 부담을 덜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 

40리터 대용량 탱크를 채택해 잦은 주유 없이 한번 주유로 장시간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작업 속도가 1.75m/s에 달해 빠른 이앙 작업이 가능하다.

 


2. 동양물산기업(www.tym.co.kr)

 동양물산 대표 전략모델  TS125(129마력) 트랙터
-동급 대비 낮은 가격 높은 효율 ‘가성비 왕’

129마력의 친환경 커먼레일 티어4 엔진인 독일제 도이츠 전자제어 엔진을 장착한 'TS125' 동양 트랙터는 높은 저속 토크와 강력한 힘으로 동급 마력대비 가장 낮은 가격에 가장 효율이 좋은 제품이다. 보쉬 전자 유압제어 시스템을 채택, 최대 4300kg의 양력을 발휘해 다양한 작업기를 안정적으로 부착 운용할 수 있다. 회전상승, 후진상승 및 작업기 높이에 따른 오토 PTO 작업을 제공하며, 주행중 작업기 출렁거림을 억제해 트랙터의 내구성 향상 및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한 수평, 감도, 높이 제어를 운전자의 특성과 작업 조건에 맞춰 조정할 수 있으며 작업조건에 관계없이 작업기의 수평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 프로를 위한 최고사양의 NP60,NP80 승용이앙기
- 국내 최초 슬라이드·비료공급대 장착

NP 이앙기는 국내최초로 슬라이드와 비료공급대가 장착됐다. 전동 슬라이드는 보조작업자와 운전자 간 묘공급시 전동으로 묘공급대가 펴지면서 묘 이동 시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측조시비기형에 부착되는 비료공급대는 보조작업자가 비료공급 시 무거운 비료를 들어서 기대까지 운반해야 하는 부담을 경감시킨다.

NP 승용이앙기의 주요 특징은 디젤 타입의 경우 1.86m/s로 빠른 작업속도를 시현함에도 식부승강 비례제어밸브를 채택해 포장상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도록 설계돼 안정된 식부자세를 유지할 수 있고, 이앙 깊이를 최적화해 빠른 활착에 유리해 모가 초기에 생육할 수 있는 조건을 최대화 할 수 있다.


 동양물산 ISEKI 수입트랙터 TJV755
-  저연비, 고효율 작업 실현

TJV755와 TJV985는 도이츠 TIER4 엔진을 장착해 저연비, 고효율의 작업을 실현하며 회전수 제어 기능과 변속감도 조절할 수 있어 미세한 작업조정이 가능하다.

유압양력은 3.4톤이며, 스테빌라이저를 장착해 작업기의 탈착이 용이하고 캐빈의 프레임이 내외장 일체로 보다 조용하고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편브레이크 오조작을 방지하는 방지 장치 및 도난 방지를 위한 코드 설정 등 각종 안전장치를 채택했다. 

 

3. LS엠트론(www.lstractor.co.kr)

 국내최초! 파워시프트 적용 XP시리즈
 


XP트랙터(86~102마력)가 국내최초 파워시프트를 장착, 2019년 신모델로 출시된다.

102마력 풀옵션 모델에 파워시프트 시스템을 장착, 버튼조작만으로 주변속 8단을 변속할 수 있다. 변속감도 조절 다이얼로 운전자가 원하는 변속감도(9단계)를 설정할 수 있어 로더 작업등 전후진 반복이 많은 작업에 효과적이다.

또한 10.1인치 대형 모니터를 장착해 작업 중 시안성을 확보했다. 이 대형 모니터로 트랙터 작업정보, 진단 및 관리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DMB, 오디오, 블루투스 및 인터넷 연결로 고객의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더불어 원격시동 및 원격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키까지 장착됐다.


 작업성능·조작 편의성 향상한 하우스형 XR시리즈
 


콤팩트한 사이즈와 짧은 회전 반경을 자랑하는 하우스 전용 트랙터 XR모델을 새롭게 선보였다. 추가된 기능으로 우선 파워셔틀을 통해 클러치 조작 없이 손쉽게 전 후진 조작이 가능해졌으며 주 변속 레버에 핸드 클러치 버튼을 적용, 손으로 쉽게 변속 할 수 있다. 역회전 PTO는 하우스 구석에 몰린 흙을 정리하고 작물 엉킴을 방지한다. XR시리즈는 본 네트 크기 최소화, 돌출부가 적은 하우스용 웨이트 적용으로 좁은 공간에서의 작업성이 장점인 모델로 새로운 기능들과 함께 편의성과 안정성까지 확보했다.
 

 작업성능·조작 편의성 향상한 하우스형 XR시리즈

LV63D 승용이앙기는 6조식 디젤엔진 제품으로, 연료소비로 인한 가격부담을 기존 가솔린 엔진 대비 3분의 1로 낮췄다. 최대출력을 기존 제품 대비 10% 이상 증대해 작업환경에 관계없이 엔진출력을 유지, 작업성을 확보했다.

경지정리가 되지 않은 굴곡이 많은 논이라도 선회하거나 후진할 때 식부가 자동으로 올라가는 ‘턴업’ 기능을 통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다. 지형에 따라 식부부 수평을 유지해주는 자동 수평제어 장치선회는 깔끔한 이앙작업을 보장한다.

또한 브레이크를 밟으면 주 변속레버가 중립으로 바뀌도록 해 안전성을 높였고, 유압 구동위치를 변경해 유압벨트도 직접 교체하기 쉽다.

 

4. 국제종합기계(www.kukjemachinery.co.kr)

 소농·귀농인 위한 경제형 중소형트랙터 A4800W
 

A4800W 국제트랙터는 48마력의 고출력 4기통 엔진을 탑재했다. 트랙터에 부착하는 후방 작업기에 전달하는 힘이 41마력으로 동종사 제품보다 높아서 작업능률이 뛰어나다.

또한 작고 콤펙트한 사이즈와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회전할 수 있는 회전반경으로 초보 농업인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A4800W 트랙터의 작업능력은 비닐하우스 작업은 물론이고 물이 잠겨있는 논의 수도작업과 로우더 작업, 과수원작업, 쟁기 작업까지 다양한 작업능력을 갖추고 있어 한 대만 구입해도 다양한 농기계 작업을 해결할 수 있다.
 

■ 프리미엄 럭센 대형트랙터 LUXEN

117마력 럭센1100 트랙터는 국내 유일하게 존디어 풀파워 엔진을 장착,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특히 무선 스마트키를 채택해 버튼시동, 외부 무선 시동이 가능하며 후방 작업기도 무선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작업하기에 좋은 4윈도우 파노라마 캐빈은 더 넓어진 유리창과 와이드형 캐빈, 후방카메라를 기본사양으로 농업인들이 넓은 시야로 작업을 할 수 있다. 로우더 작업시 썬루프를 통해 로우더를 최대로 올렸을 때도 상단부 확인이 가능하고, 전방 본네트에 장착된 상하 멀티 작업등과 캐빈 작업등은 전방 10개, 후방 4개로 야간 작업에 유용하다.  


■ 국산최초 밀파소식재배 RGO 디젤이앙기 RGO-700 

2019년형으로 새롭게 출시된 국제 디젤이앙기는 스마트한 최첨단 기술력이 대거 적용됐다. 이앙기가 회전하거나 후진시 자동으로 식부가 상승되고 직진 작업시 자동으로 식부가 하강해 이앙이 매우 편리해졌다. 또한 유압감도조절과 묘탱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식부주수 미션을 기본으로 탑재해 관행재배 외에도 소식재배까지 가능하다. RGO-700은 22마력의 얀마 엔진을 장착해 진동이 적고 연비가 좋으며, 습전작업이나 빠지는 논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 있다. 

 

5. 아세아텍(www.asiakor.com)

■ 최신 성능, 최적의 연료소비효율 MF7700시리즈

MF7700시리즈(160마력~215마력)는 최신 성능, 최적의 연료소비효율(192g/kwh)과 환경 규제를 만족하는 최첨단 티어4 엔진과 높은 내구성, 타사대비 고급 옵션의 편의사양을 갖췄다. 친환경적인 엔진과 Dyna-VT 트랜스밋션을 장착했으며, EPM(엔진파워관리시스템)을 통해 가장 경제적인 연료소비효율과 추가적인 출력(25마력)을 제공한다. 인체공학적 배치의 운전석과 최대의 전방 시야를 제공하는 슬림대쉬보드 및 유선형소음기를 적용, 한층 더 높은 작업 편리성을 실현했다.
 

■ 논·밭 어디서나 디젤승용관리기(CFM-2000)


아세아 디젤 승용관리기(CFM-2000)는 본체 한 대에 작업기만 바꾸면 논이나 밭의 방제작업, 비료살포작업, 정지로타리작업, 중경제초작업, 두둑만들기작업, 비닐피복작업, 휴립피복작업, 배토작업, 북주기작업, 무수확작업 등 트랙터로 할 수 없는 재배관리 작업을 할 수 있다. 표준타이어(지상고 595mm), 방제타이어(지상고 740mm) 채택으로 높은 두둑과, 키 큰 작물의 재배관리 작업이 용이하고, 타이어 폭조절이 4단계(1200mm~1650mm)로 넓은 두둑의 작물재배 관리 작업이 편리하다.

 

■ 카메라 달린 농업요 드론 끝판왕 DJI MG 시리즈

FPV 카메라가 달린 화제의 DJI 농업용 드론을 아세아텍 부스에서 볼 수 있다. DJI MG 시리즈 중 최신 모델로 기체 앞부분에 FPV(Fisrt Person View : 1인칭 시점) 카메라를 통해 전하방을 폭넓게 내려다볼 수 있다. 자동 경로 작업은 말 그대로 이륙부터 시작해 자동으로 비행해서 자동으로 분사하는 작업이 이루어져 조종사는 하늘의 농사꾼이 일을 잘 하는지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비행 제어가 가능한 거리는 최대 3km까지 늘어났고, 조종기 하나면 최대 5대까지 제어가 가능하다. 새로운 분사장치는 신뢰성과 내구성이 우수하다. 

 

6. 명성(www.myungsung.co.kr)

■ 최고의 래핑 속도 랩피복기 프로라이너 1200 / 1500

프로라이너는 자타공인 세계 최고의 랩핑 속도를 제공하고 래핑작업 완료 후 베일을 세워주는 기능까지 유압 레버조작 없이 자동으로 가능하다. 핀란드 엔지니어가 한국에 상주하며 제품의 설계부터 한국의 작업환경을 고려해 제작한 한국형 제품이다.

한글이 지원되는 풀컬러 모니터로 조작이 간편하고 센서에 베일이 인식되면 자동으로 베일을 들어 올려 랩핑작업을 시작한다.

랩핑 후 베일세움장치가 자동으로 베일을 세워주고 원래 포지션을 복귀한다. 초기 셋팅만 하면 모니터를 조작할 필요없이 작업자는 트랙터만 운전하면 모든 작업은 자동으로 진행된다. 시즌에 야간 작업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 야간작업등을 부착했다.

■ 세계 특허 일체형 로터시스템 장착, 동시작업 복합기 FBP3135

최신형 동시작업 복합기 베일팩 FBP3135는 월등한 작업속도와 내구성으로 주목받는다. 현가식 더블액슬로 4개의 바퀴가 지면압을 분산하며 작업장 진출입 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세계특허 일체형 로터시스템은 모든 종류의 작물을 빠르게 유입하며 특히 수분이 있는 봄 작업에서도 탁월한 픽업 성능을 보인다.

베일의 압력은 트랙터 내부에서 간편하게 모니터로 설정이 가능하고, 칼날 그룹셀렉팅 시스템으로 연마없이 장시간 필드 작업을 할 수 있다.

3D 랩핑시스템은 가로 랩핑으로 고밀도 랩핑을 제공하고 랩핑 완료 후 베일을 한바퀴 돌려주며 랩 밀착성을 극대화한다. 


7. 성도농업기계(www.sdam.co.kr)

■ 멀티헤더로 다양한 작물 수확 - 자주식베일러 SMR1020

자주식베일러 SMR1020은 사료용 벼의 키큰 품종과 옥수수, 수수 등 사료작물 예취에 맞춘 멀티헤더를 탑재해 다양한 작목을 수확, 베일작업을 할 수 있다.

운전조작부는 원형핸들사양으로 부드러운 턴, 브레이크 턴, 스피드 턴 등 다양한 방향전환이 가능하다.

UFO 자동스위치로 차체의 수평제어가 가능하며 예취 오토리프트기능으로 예취부를 설정한 높이로 올릴 수 있다. 3대의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으로 후방과, 좌측, 호퍼내 상태를 동시에 운전석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와이드크롤러를 채택해 습전에서도 직진과 선회성이 우수하다. 커버는 기체양측이 상하로 개폐되는 윙방식으로 네트교환이나 정비작업이 용이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