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향적 과수산업 발전전략 토론회
적정생산 통한 가격 유지
소비자 지향적 품종 개발
검증 시스템 구축 필요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생산자 조직화와 민간 거버넌스 체계 확립을 통한 소비자 지향적 과수산업 육성으로 생산자 이익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동환 농식품신유통연구원장은 지난 3월 29일 농식품신유통연구원 주최·주관으로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소비자 지향적 과수산업 발전전략 토론회’<사진>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원장은 ‘소비자 지향적 과수산업 발전전략’ 주제 발표를 통해 “판매를 염두에 두고 생산조직화를 통한 적정 생산·교섭력 확대, 대형유통업체, 온라인 판매 등 판매채널을 다양화해야 한다”며 “적정생산을 통한 적정가격 유지와 생산자 이익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소비자 지향적 품종개발·검증 시스템 구축이 요구되며 현재 지역별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품종 보급사업을 품종과 지역 매칭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면서 “통합마케팅 기능을 보유한 신품종 보급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품종 개발, 평가, 보급, 교육, 홍보 등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부재해 개발 이후 보급까지 품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결과, 상품화를 위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식생활 교육과 연계된 과일 소비확대 캠페인을 전개하고 과일급식 확대, 생애주기별 소비 촉진 프로그램을 추진해야 한다”며 “새로운 판매채널 확대, 수입과일 국내 대체를 위한 생산 체계 구축, 과수의 기능성 등의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과수산업 추진 방향, R&D(연구개발)홍보, 정보 축적 등에 대한 민간 참여 조직체를 운영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소비지 트렌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강성산 농촌진흥청 지도사는 ‘국산 과일 신품종 보급 현황과 과제’ 발표에서 “판로확보를 전제한 우리품종 중심의 전문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며 “품질관리를 통한 규격과 생산과 공동선별, 수확 후 관리 등이 일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강 지도사는 “농촌진흥기관은 신품종 면적확대, 전문생산단지 조성에 힘쓰고 권역별 APC(산지유통센터)는 과종별 신품종을 매입해 상품화할 필요가 있다”며 “농협중앙회에서 단가차액을 지원하는 한편 상품성 평가·상품화 기획·판매처 발굴을 위한 통합마케팅 조직을 신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