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지역농식품(로컬푸드)을 활용한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확산을 위해 처음으로 민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소통과정이 운영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일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확산에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사회-지자체 교육·소통 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달부터 7월까지 두 번에 걸쳐 aT 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이뤄지는 이번 교육은 지역별 지자체 담당자, 생산자, 소비자, 시민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1기는 지난 4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2기는 다음달 23일부터 7월 5일까지 각각 6주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먹거리 계획 협약을 체결한 9개 지자체와 경기 광주시가 참여하는 1기 과정은 강의, 토론, 견학, 실습 등을 통해 지역별 먹거리 종합계획의 실행전략을 민관이 협업 수립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2기 과정 역시 올해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체계가 효과적으로 구축되고 지속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지자체 담당자의 인식과 역량 제고, 지역 주민과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