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 

기대와 우려속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취임했다. 

 

신임 문장관은 해운과 지난 30여년간 해양·해운 분야의 다양한 직책을 거쳤고 관련 연구를 수행하면서 충분한 경험과 식견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1등 항해사 자격을 보유하는 등 해운실무에 정통한 등 침체된 해운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해양수산분야 정책을 책임있게 수행할 장관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반해 수산분야의 전문성이 부족한데다 자녀의 한국선급 채용문제, 건강보험료 축소납부, 위장전입사실 등 도덕성과 준법성에서 문제가 지적됐다. 
 

이같은 이유로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에서도 적격과 부적격 의견이 함께 담겼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지적됐듯이 문 장관은 자타가 공인하는 해양과 해운 전문가인만큼 문 장관이 취임식에서 밝힌 ‘해운재건’의 가능성에 기대를 걸게 된다. 문 장관은 이날 저비용 고효율 구조로 해운 산업을 개편하고,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적극 확충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겠다고 공언했다.   
 

수산분야에 대해서도 미래 지향적인 혁신산업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수산혁신2030계획’이 현장에서 정착되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자고 밝혔다. 
 

그러나 수산분야는 해양수산부 내에서도 ‘홀대’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다 신임 장관이 수산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게 사실이다.  
 

수산업계는 현재 어촌고령화와 심각한 자원고갈, 인프라 부족과 후진적 유통 구조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해양수산부가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표한 수산혁신2030계획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발표된 다양한 대책들이 실행력있게 추진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행정 수장인 장관의 의지가 중요하다.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들의 경우 예산이 뒷받침되면 되지만 어업 구조개선과 연근해 조업구역 문제 등 갈등이 첨예한 정책들은 장관이 얼마나 의지를 갖고 행정에 힘을 실어주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 장관은 취임식에서 장관이 먼저 현장을 찾고, 어업인과 수산 전문가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취임식의 일성이 수산혁신을 시작하는 첫 발이 되기를 바란다. 
 

이와 함께 그동안 교수나 연구자 출신의 장관들이 행정 경험이 적고, 이로 인한 정무적 판단이 늦어 실기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신속한 정책 추진과 판단, 그리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어려운 시기 해양수산분야의 새로운 항로를 열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