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어촌어항공단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마련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앞으로 귀어·귀촌 교육을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공단의 귀어·귀촌 온라인 교육이 지난 8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했다.

귀어·귀촌교육은 귀어·귀촌 희망자를 대상으로 어업기술 및 경영능력에 대해 교육하는 이론 과정으로 5일 과정의 종합교육과 1일 과정의 주말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지역이 서울과 지방 대도시에 국한돼 있고, 교육 횟수도 제한적이어서 많은 귀어·귀촌 희망자들이 교육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해수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교육을 신청하고 수강할 수 있는 귀어·귀촌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된 교육은 총 5과목으로 구성되며 수료 시 귀어귀촌종합센터에서 발급하는 11시간의 교육 이수증을 받게 된다. 이외에 3일간 진행되는 오프라인 종합교육을 추가로 받으면 추후 정책자금 신청에 필요한 자격요건 중 하나인 ‘교육이수 실적(35시간)’을 갖출 수 있다.

장묘인 해수부 어촌어항과장은 “귀어·귀촌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통해 귀어·귀촌인들이 어업활동에 지장을 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귀어·귀촌인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교육 등 온라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