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예산군은 지난 9일 대표 농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를 베트남에 추가로 수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은 예산군이 군 농특산물 공동브랜드인 ‘예가정성’을 달고 베트남에 지난달 9.4톤 수출에 이어 한 달 만에 5톤을 추가로 수출해 베트남에서의 인기를 입증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지난달 수출한 예산황토사과가 베트남 대형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맛과 향, 당도는 물론 식감이 뛰어난 것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예산군은 예산황토사과를 2015년부터 국가대표 선수촌에 납품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에 20톤을 납품했다.

지난 2월엔 베트남 호찌민 빈마트에서 예산황토사과 홍보 및 시식행사를 개최하는 등 세계인이 먹는 사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최근 3년간 동남아시아, 러시아, 캐나다 등지에 110톤을 수출하는 등 해외에서의 입지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이종욱 예산군 농정유통과장은 “사과뿐만 아니라 사과를 가공한 주스도 베트남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고 수출을 위해 현지에 상표등록을 추진 중이다”며 “예산사과가 세계인이 먹는 사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고품질 사과생산 기반 구축뿐만 아니라 사과를 가공한 식품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예산군에서는 1000여농가가 연간 2만9000여톤의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