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닭고기자조금관리위
자조금 거출 문제 
해결 위해 동분서주

계열사 소속 농가
제도 폐지 연대서명 진행
자조금 이탈 움직임

 

닭고기자조금 거출 문제를 놓고 닭고기자조금관리위원회와 닭고기 계열업체·농가가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현재 닭고기자조금이 자조금 거출 문제의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가운데 계열사 소속 농가들은 닭고기자조금 제도의 폐지 요청을 위한 연대서명을 진행하는 등 엇갈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열린 닭고기자조금 대의원에선 지난 한 해 동안의 자조금 거출 내역이 확인된 농가에 한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교육비를 일부 지원하는 등 자조금 거출을 독려키 위한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오갔다. 

또한 향후 자조금을 거출하지 않는 계열사와 농가에 대한 해외선진지 견학에 제한을 두는 등의 방안도 제시됐다. 

하지만 닭고기자조금이 이처럼 자조금 거출률을 높이고 조직을 안정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는 동안 농가들을 중심으로는 닭고기자조금 이탈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를 통해 일부 육계사육농가협의회장 등에게 닭고기자조금을 통한 소비홍보사업의 효과가 미미하고 자조금 거출 기여 수준에 맞는 자금 집행이 이뤄지지 않아 ‘닭고기 의무자조금제 폐지 요청을 위한 연대 서명을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의 문자가 전송됐다.

이 문자에는 계열 농가 이외에도 일반 농가에 대한 서명을 진행해 줄 것을 당부하는 내용도 담겼다. 

한 육계 사육농가는 “닭고기자조금 폐지를 위해 농가가 나선 이상 자조금관리위원장을 비롯한 자조금 사무국에선 지금보다 더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며 “재적 농수산업자의 10% 서명만 있으면 자조금 폐지가 가능하다는데, 일의 우선 순위를 잘 정해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