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장인식 기자]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와 농협대구지역본부(본부장 김도안)는 지난 11일 도시농업의 날을 맞아 중구 동성로 야외무대에서 시민들에게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알리고 도농상생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2019년 도시농업의 날 기념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상수 대구시의회 장부의장. 김도안 농협대구본부장, 서점복 대구시 여성단체협의회장, 송귀연 고향을생각하는주부들의모임 대구시지회장과 회원 , 윤태환 팜스테이협의회장, 이솜결 대구농업기술센터 소장, 대구도시농업위원회 위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도시농업의 날은 2015년 도시농업 단체들이 4월 11일을 ‘도시농업의 날’로 선포하면서 시작돼 도시민들의 농사체험 의욕이 충만해지는 4월과 흙이 연상되는 11일(十+一=土)을 합쳐 기념일로 정한 것을 2017년 3월 21일 도시농업법 개정·공포로 도시농업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됐다.

올해 도시농업의 날 기념행사는‘ 시민에게 행복을 전하는 도시농업’이라는 주제로 혈당강화 성분을 함유한 고추모종과 방울토마토, 가지 모종을 나눠주며 포트에 직접 심어가는 체험행사를 시민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농협대구본부 관계자는 “도시농업이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시민인식을 높이고 도심 노인들의 여가활동 확대와 사회참여기회를 높여가는 ‘어르신 텃밭, 행복누리농장’ 등의 도시텃밭을 새로이 운영하는 등 자연친화적 도시조성에 대구시와 대구농협이 협력해 갈 계획”이라며 “도시농업 실천공간을 더욱 확대해 농업에 대한 시민인식을 제고하고 도농상생기반 확대를 위해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