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조립에 전문인력 확충 못한 채 운영
A/S 등 불편 우려
별도 사업부·사업팀 없어
중국 제품 기반
국산화라 보기 어려워

[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글 싣는 순서>
-(상) 짜깁기의 한계
-(하) 기술적 차별화 이뤄야

편리함과 신속함으로 드론방제에 대한 농업계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최근 한 국내 작물보호제(농약) 제조업체가 ‘농업용 드론의 국산화’의 기치를 내걸고 드론 시장에 뛰어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농업 환경에 최적화된 방제에 초점을 맞추고 대농업인 서비스 확대에 주안점을 둔다는 목표지만 중국 제품과의 차별화, 드론 방제의 근본적 문제 해결 등 보완해야 할 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편집자 주>

# 사후관리·국내 환경 특화 서비스로 도전장

현재 드론시장은 중국의 DJI가 장악하고 있다. DJI는 세계 드론시장의 70%, 국내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며 감히 범접불가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도 드론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항공방제 전용 방제약제 개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는 점을 감안할 때 국산화는 어느 때보다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국내 한 작물보호제 제조업체가 드론 사업을 시작, DJI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걸어 농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드론시장이 확장되는 추세지만 중국 제품의 가격은 비싸고, 국내에서 생산 또는 유통되는 제품은 대부분 영세한 유통업체 주도여서 경영체의 난립과 잦은 도산 등으로 사후관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만큼 책임있는 회사에서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방제 솔루션까지 제공해 국내 농업 환경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 단순 조립에 전문인력 부족

이러한 야심찬 각오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우선 중국 제품과의 차별화다. 가격면에서 중국제품에 비해 100만~200만원 가량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실상 제품 자체가 중국에서 부품을 가져와 국내에서 조립(짜깁기)하는 게 고작이라는 것이다. 실제 대부분의 농가 구매가 자부담 20~30% 수준에서 지자체 등의 보조나 지원으로 이뤄지고 있어 가격에 있어 메리트는 크지 않다. 또한 액제뿐만 아니라 입제, ET제 등을 선택적으로 살포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지만 원예용 방제에서는 활용도가 거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 A/S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까지도 중국 제품에 기반하고 있는 만큼 국산화라고 보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비판이 있다. 이에 따라 A/S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국내 제조사가 전적으로 책임진다고 하더라도 불편함이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실제로 해당 제조사는 드론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별도의 사업부나 사업팀을 두지 못하고, T/F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는 사업 초기였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올해 역시 별도의 팀을 구성하거나 전문인력을 확충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다는 점은 불안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국내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DJI의 경우 워낙 오래됐을 뿐만 아니라 R&D(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도 많이 해 신뢰도 높다”며 “이에 따라 DJI 부품을 국내에 들여와 조립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성과 경험치에 따라 품질이 적게는 5%, 많게는 1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