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홍성군이 아리향 딸기의 베트남 상륙에 이어 수산식품의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다.

홍성군은 한류열풍의 진원지이자 동남아 중심지로 부상 중인 베트남과 태국 시장 공략을 통해 파급효과가 동남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길 기대하고 있다. 지원품목도 점증적으로 확대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홍성군은 수산식품의 수출주도형 산업육성을 위해 수출 전문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위탁해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수산물 해외시장 개척지원)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수출 우수기업과 스타트 기업 2개 유형으로 분류해 사업위탁 기관인 aT의 내부 선정평가표를 통해 해외 박람회 당 5개 업체를 최종 참가업체로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업체에게는 부스설치 및 임차비용 전액과 편도 운송료(1CBM), 통역비, 리플릿 등 카탈로그 제작비, 항공료 일부(50만~100만원 한도 내)를 지원한다.

올해는 △태국 식품 및 외식산업서비스 박람회(TRAFS, 7월) △상하이 식품박람회(FHC, 11월) 등 총 2회의 해외 수산·식품 박람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홍성군은 오는 27일까지 태국에서 열리는 ‘2019년 태국 식품 및 외식산업 서비스 박람회(TRAFS)’ 참가업체를 모집할 계획이다.

오는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TRAFS 박람회는 지난해 44개국 4만7810명의 참관객이 방문한 바 있다.

박람회 참가 신청은 홍성군 홈페이지(www.hongseong.go.kr)를 참고해 aT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로 우편 또는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aT (042-389-5020)로 문의하면 된다.

홍성군 관계자는 “aT와 함께 사업완료 이후 1년간 수출성과분석 등 사후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데이터를 토대로 관내 수산식품업체의 수출 진흥 및 육성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홍주아리향 영농조합법인과 ㈜오리엔트의 협력으로 베트남에 6억원 상당의 아리향 딸기 50톤의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3일 1차분 320박스를 선적한 바 있다.

또 홍성한우의 경우 지난 2월 아토한우영농조합법인(사장 이종현)이 베트남 하노이 MOJO-호텔과 수출 계약을 체결해 베트남 첫 선적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