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제언] 장홍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 어획후관리는 어촌공동화와 밀접

- 어획후관리 개선되지 않을시 시장에서 수산물 가치 인정받기 어려워…수산업 기반붕괴로 이어질 것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제한된 상황에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분야는 어획후관리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아직 식용과 비식용수산물의 비율이나 수산물의 감모율 등 정책의 기반이 되는 기본적인 통계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홍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은 어획후관리가 수산업계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마지막 분야라고 강조한다. 장 연구위원으로부터 어획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봤다.

# 어획후 관리가 왜 중요한가

“세가지 측면에서 접근해야한다. 첫 번째는 공급의 문제다. 과거 공급자주도의 시장에서는 생산만 하면 판매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또한 어획량 역시 충분했기 때문에 어획후관리가 미진해 버려진다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과거의 어획후 관리는 소비지까지 효율적으로 빠르게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하지만 수산자원은 줄어들고 있다. 전체 수산업 생산량은 늘고 있지만 이는 단백질 식량자원이 줄어들고 이 자리를 해조류가 채워놓은 수준이다. 120만~150만톤이었던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100만톤 전후로 줄었고 100만톤에 달했던 원양어업 생산량도 급감했다. 과거만큼 수산물을 공급할 여력이 안되는 상황인만큼 이제 감모율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는 소비의 측면이다. 경제성장으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최소 수준의 위생만을 요구했는데 이제 소비자들은 위생에 더해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품질까지 요구하고 있다.

세 번째는 유통환경의 변화다. 물류의 핵심적인 요소중 하나는 규격화다. 국내 수산업계의 규격화수준을 볼 때 대형유통업체가 요구하는 규격화를 충족시키는 것은 수입수산물이다. 산지유통에서 이에 대응하지 못하면 수입수산물이 경쟁력을 갖게 된다. 산지의 어획후관리가 사회·경제적인 변화 등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면 수산업경쟁력이 약화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우선 추진해야하는 과제가 있다면

“정책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는 2000년대에 어획후관리의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수산물의 감모율이나 식용과 비식용의 비율 등 기본적인 통계자료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0년대에 연구하던 당시와 지금은 상황이 또 다르다.

두 번째는 산지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이다. 어획후관리의 시작은 산지에서 시작돼야한다.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지 않으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나온게 품질위생형 위판장이다. 수산물 유통인프라를 위생적으로 만들고 폐쇄형 위판장으로 전환해야 한다. 또한 산지에서 상품화가 이뤄져야 한다. 수산물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지못하고 있다. 산지단계에서 상품화를 거쳐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형태가 돼야 한다.”

# 다가올 변화는 무엇이 있나

“어획후관리는 어촌공동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다. 최근 어촌공동화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어촌의 소멸위험지수도 매우 높다. 이 가운데 어촌지역의 어획후관리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시장에서 수산물의 가치를 인정받기 어렵게 된다. 이는 곧 수산업기반붕괴로 이어져 어촌공동화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메가트렌드도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은 유통업체의 인건비 절감과 직결된다. 향후 유통업체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게 될 것이며 이는 곧 수산물 유통생태계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직접 수산물을 골랐다면 이제는 휴대전화로 쇼핑을 하면 다음날 아침이면 집앞으로 가져다준다. 자본력을 갖춘 대형유통업체들이 산지의 변화를 강제하게 된다는 얘기다.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시장에서 상품화와 규격화 수준이 시장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할 경우 결국 수입수산물에 시장을 내주고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