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고수온과 적조피해 저감을 위해 예방중심의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예찰·예보 기반시설 확충이 추진된다.

정부는 지난 23일 열린 제7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9년 고수온·적조피해 최소화대책’을 확정했다.

국내외 연구기관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연안수온은 강한 대마난류 세력과 북태평양 고기압 확장 등의 영향으로 평년대비 1°C가량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부는 고수온·적조피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7월 중순 이전에 양식생물을 조기출하할 수 있도록 주요 양식품종의 가격추이와 수급동향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확대를 위한 홍보를 병행키로 했다.

또한 현장에서는 고수온에 대응코자 30억원을 투입, 고수온 대응장비를 지원하며 적조피해예방을 위해 38억원을 투입한다.

더불어 지난해에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던 전남해역에 실시간 수온관측망을 신설해 더욱 철저하게 수온을 관측하고 적조 정기조사·예찰과 적조 외해유입 현장조사 등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관측된 정보는 해양환경어장정보시스템 누리집(nifs.go.kr/risa)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온정보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피해발생시에는 신속히 폐사체를 처리하고 합동피해조사를 통해 보험가입어가의 경우 재해보험금을, 미가입어가는 재난지원금을 조속히 지원한다. 더불어 피해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어업경영자금의 상환기한 연기, 이자감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도 추가로 실시한다.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근본적으로 막긴 어렵지만 철저한 상황관리를 통해 피해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다”며 “이번 대책에 따라 고수온·적조에 차질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