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14개 시·군 624농가 특별점검반 편성
전국 남은 음식물 급여농가
혈청검사 확대


농림축산식품부는 북한에서 발생한 ASF(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최고수준의 방역조치의 일환으로 특별관리지역 14개 시·군 624호 농가에 대해 특별점검반을 편성, 매일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당지역은 인천(강화·옹진), 경기(김포·파주·연천·고양·양주·포천·동두천), 강원(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이다.

농식품부는 그간 특별관리지역에 대한 방역 관리 조치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전화예찰팀)를 통한 매일 전화예찰과 ASF 전담관을 통한 주1회 방문 점검을 실시해왔다. 

이번에 강화된 조치는 점검반이 농가에 매일 방문해 점검하고 이상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농가의 방역의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ASF의 유입 위험성을 보다 조기에 파악해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농식품부는 원활한 점검을 위해 종전의 농식품부·검역본부·지자체·방역지원본부로 구성된 ASF 전담반(158개반 237명)에 행정안전부·농축협 인원(19개반 59명)을 포함, 특별점검반을 편성(177개반 296명)해 지난 7일부터 관계부처·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11일까지 고양·양주·포천·동두천 4개 시·군 277호와 오는 14일까지 전국 남은음식물 급여농가 257호에 대해서도 혈청검사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SF는 야생멧돼지를 통해 전파가 가능하므로 특별관리지역내 농가들은 방목사육을 금지하고, 울타리 등 차단막을 설치해 줄 것과 사육 중인 돼지에서 ASF 임상증상을 발견할 경우 즉시 방역기관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