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실험계획 단계부터 농업 피해없도록 만전 조치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낙동강 하굿둑이 일시 개방됨에 따라 인근 지역의 농업인들은 염해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지난 6일 오후 10시 40분부터 40분간 낙동강 하굿둑 수문을 32년만에 일시 개방해 약 50만톤의 바닷물을 유입시켰다. 이는 낙동강 하구의 기수(바닷물과 민물이 섞인 물) 생태계 복원을 위한 ‘낙동강 하굿둑 운영 1차 실증실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에 앞서 시민단체 등은 낙동강 하구가 막힌 후 기수 생태계가 파괴됐다며 수년간 수문 개방을 요구해왔다.

이같은 상황에 낙동강 하구 지역의 농업인들은 바닷물 유입으로 인한 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재화 낙동강수질보존협의회장은 “한창 농업용수가 많이 필요한 영농철인 지금 바닷물을 유입시켜 염해 우려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단순히 강물에 염분이 많아지는 것뿐만 아니라 지하수로 스며드는 염분도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반 회장은 “이번 1차 실험 이후에도 2·3차 실험이 예정돼 있고 평가 결과에 따라 바닷물 유입이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과거 낙동강 하구 지역의 염해가 심해 하굿둑으로 바닷물을 막아 놓았던 사실을 유념해 똑같은 과오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실험계획 단계부터 농업인의 피해가 없도록 만전의 조치를 취했다는 입장이다. 이 일대는 하굿둑 상류 15km에 위치한 대저수문을 통해 유입되는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한다. 환경부는 낙동강 하굿둑 개방으로 유입된 약 50만톤의 바닷물은 하굿둑 약 3km 이내 지역에만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는 해수유입 후 지난 7일 새벽부터 신속하게 담수를 방류해 해수유입 거리를 억제하기도 했다.

류형관 환경부 물환경정책국 수생태보전과 사무관은 “이번 실험은 바닷물 유입에 따른 염분 침투 거리 및 시간 등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며 “염해 등의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되며 혹시라도 농경지의 염해 발생 시 피해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낙동강 하구 지역의 농경지와 농업용수를 관리하는 한국농어촌공사 김해·양산·부산지사도 농지와 농업용수의 염분 농도 변화 및 영향 등을 살필 계획이다.

농어촌공사 김해·양산·부산지사 관계자는 “낙동강 하구에 인접한 양수장이 있긴 하나 낙동강 하류 물을 직접 끌어올리는 건 아니고 상류 물을 끌어 올려 농업용수로 공급한다”며 “혹시라도 있을 염해를 방지하고자 수문 개방 후 농경지 인근 강물이나 농업용수의 염분농도 변화가 있는 지 지속적으로 살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