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청양두레농악보존회(회장 방명석)는 모내기철을 맞아 옛날 전통을 계승하고자 전통모내기 방식으로 지난 8일 청양읍 학당리 일원에서 풍년기원 모내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청양두레농악보존회 회원들과 지천리두레농악보존회(회장 강종식) 회원, 청신여중(교장 임미자) 두레농악보존회 방과 후 학생 및 한국농업경영인 청양군연합회(회장 김병국) 회원 등 100여명이 전통 손모심기 체험을 했다.

청양두레농악보존회 주최로 열린 이날 손모내기 체험은 약 1000㎡의 논에서 2시간여 동안 진행됐으며 두레농악시연회와 모심는 소리(농요) 시연회도 이뤄졌다.

이날 모심는 소리는 한상봉 국악인(두레농약예술감독 및 지도강사)의 지도로 두레농악보존회 회원들이 재현했다.

한 예술감독은 “이번 모내기 행사가 잊혀져가는 농경사회 역사를 재현하고 복원함으로써 우리 전통문화를 전승·계승하는 계기가 됐다”며 “모내기 행사와 함께 이뤄지는 전통 논매기 농요는 물론 가을에 추수를 하며 부르는 농요 등 농경사회에서 불러진 많은 농요 등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보존해 나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으로 모내고 물을 대주는 용두레질과 전통 논매기(아시매기, 도벌매기, 만물매기)와 함께 가을 추수까지 벼 베는 작업, 줄가리작업, 자리재질(타작)소리, 나비질 소리, 말질소리 등의 행사가 1년 내내 열릴 예정이다.

인진우 청양군문화원장은 “두레정신은 잘 살려나가야 할 문화라 생각한다”며 “전통문화 재현에 앞장서고 있는 두레농악보존회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인찬 청양군의회 운영위원장은 “오늘 두레 풍물단의 뜻 깊은 행사에 와보니 어렸을 적 생각이 난다”며 “의회차원에서도 잊혀져가는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