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송형근 기자] 

[축사환기시스템] 삼우엔지니어링 쿨링패드

외부에서 들어오는 
뜨거운 바람이 '쿨링패드' 통과하면서
시원한 바람 축사 안으로 들어가 
가축 폐사율 대폭 낮춰

여름철 가축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농가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다양한 축사환기시스템이 있지만 삼우엔지니어링의 쿨링패드는 많은 축산농가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다.

쿨링패드는 축사 벽면에 종이 패드를 붙인 뒤 물을 적셔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환기시스템 제품이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뜨거운 바람이 쿨링패드를 통과하면서 4~8도 낮아지고, 그 바람이 가축의 폐사율을 대폭 낮추는 효과를 불러온다.

쿨링패드는 액체가 열에너지를 흡수해 기체로 변하는 기화현상을 이용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장마철 같이 상대 습도가 80% 이상일 때는 효과를 못 본다. 습도가 높으면 기화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기화가 되는 범위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김주인 삼우엔지니어링 상무는 “삼우의 쿨링패드는 신형 고분자 성분과 과학적인 셀 구조로 돼 있어 흡수성이 높고 내수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며 “이로 인해 곰팡이 발생이 적고 사용 수명이 길다”고 말했다. 

쿨링패드 설치 시 사업자 등록증 상 농, 축산업 업태로 등록된 축산농가일 경우에는 환급 혜택이 주어져 농가에서는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천연면역강화제] 티피엘, 임비타 홀스타인

여름철 체세포수·세균수 관리 등 
어려움 겪는 낙농가
발효공법에 의한 특허 등록한 
'임비타 홀스타인' 주목

비타민 나무열매 추출분말과 발효쌀눈, 해조류, 유산균, 발효 강황 외 4종을 주요성분으로 한 천연면역강화제인 임비타 홀스타인은 낙농부문에서 효능·효과가 뛰어나 눈길을 끌고 있다.

(주)티피엘이 강조하고 있는 임비타 홀스타인의 효능과 효과는 장기능 개선으로 설사 예방 효과, 유방염 예방효과, 유질, 유고형분, 유량 증가 효과, 면역력 강화 등이 있다.

여름철 체세포수와 세균수 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는 낙농 부문에서 발효공법에 의한 특허를 등록한 임비타 홀스타인이 주목을 받는 이유다.

충남대 수의학과 송근호 교수팀이 임비타의 면역력을 검증하기도 했다.


  
[냉방기] 시스웍스, 히트웰

돼지 성장조건에 맞는
최적의 온도조절로 생산성 극대화
'히트웰' 최대 냉방능력 갖춰

에너지와 환경, 사람을 생각하는 기업 ㈜시스웍스는 돼지의 성장조건에 맞는 최적의 온도조절로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동급 최대 냉방능력을 갖춘 히트웰을 선보였다.

원터치 전자동으로 냉방 운전과 정지가 이뤄지고, 송풍기능을 추가해 신선한 공기 유입을 제어하며 에러 발생 시 알림기능이 작동하는 특장점이 있다.

공기열을 활용한 에어컨으로 냉방비를 줄여주고 내구성이 강한 고강도 강판을 사용했으며 전자동 제어로 정확하고 편리한 컨트롤이 가능하다.

임종철 시스웍스 대표는 “제품의 유지 보수와 관리가 용이하고 신속한 A/S가 가능하다”며 “부식에 강한 코팅 기술을 적용했고 응축·증발기에 SUS 패널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축산 악취저감제] 농협사료 군산바이오, 안나요 

축산악취저감제 '안나요'
장내 영양활성화 촉진해
분변배출 시 악취 줄어드는 효과

청정축산 구현에 대한 농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료에 첨가가 가능하고 축사 내에도 살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악취저감제가 관심을 끌고 있다.

농협사료 군산바이오에서 개발한 축산 악취저감제 ‘안나요’는 장내 영양활성화를 촉진해 분변배출 시 악취가 줄어드는 효과를 내는 제품이다.

안나요는 바실러스 리체니포미스, 바실러스 폴리퍼멘티쿠스, 유카추출물(사포닌), 고령토(카올린)를 주 성분으로 암모니아 발생을 억제하고 황화수소 및 유기산 등 기타 악취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윤영환 농협사료 군산바이오 장장은 “유카추출물 성분이 미생물의 세포 내로 흡수되는 요소와 요산의 세포내 이동을 억제해 암모니아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설명했다.

안나요는 사료첨가용과 축사 살포용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된 복합제제로 배합사료 첨가 시 배합사료 1톤 당 0.5~2kg를 섞어 급여하면 되며, 분뇨 살포 시에는 100평당 2~5kg, 분뇨 1톤 당 1kg을 골고루 살포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