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미국산 돼지고기 수출, 무역분쟁으로 타격

영국 농업원예개발위원회 최신 양돈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돼지고기 시장은 최근 몇 달간 특히 멕시코와의 무역 분쟁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올 1분기 동안 84만8500톤의 돼지고기를 수출했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 감소한 것이다. 위원회는 수출이 감소한 것은 멕시코와의 상황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관세 도입의 직접적인 결과였다. 신선·냉동 돼지고기의 하락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신선육 외 수출은 1만7000톤으로 20% 증가했다.

위원회는 지난 5월 미국산 돼지고기의 20% 관세가 철폐되면서 수출물량이 조만간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관세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도 관세 도입으로 감소했다. 그러나 현재 미국산 돼지고기가 62%의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물량은 4% 감소했을 뿐이다. 유럽연합-일본 무역협정으로 인한 시장점유율 감소로 일본으로의 수출 선적도 전년 대비 8% 감소했다.

올해 미국산 돼지고기의 캐나다 수출은 8% 증가해 8만6800톤에 달했다. 신선·냉장 돼지고기의 출하량이 증가했으나, 이는 다른 나라들에 대한 수출 손실을 보상할 정도는 아니다.

영국 농업원예개발위원회는 올해 초 미국산 돼지의 가격이 상당한 수준으로 올랐다고 보고한 바 있다. 4월과 5월 돼지 가격은 각각 전년 대비 45%, 28% 상승했다.

한편 선물가격은 중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소식과 수출 수요 강세의 희망으로 처음에는 상승했으나 무역회담의 진척이 없자 다시 하락하는 등 '휘발성'의 모습이다.

가격은 가공업의 확대로 인해 강한 수요를 지탱해왔다. 멕시코에 대한 관세철폐, 중국내 돼지 재고 부족으로 인한 수출이 반영된다면 강한 수요로 시장 정서가 나타날 것이다.

 

유럽연합 정상들, 메르코수르에 '깊은 우려' 표명

아일랜드, 프랑스, 폴란드, 벨기에의 정상들은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인 장 클로드 융커에 공동서한을 보내 메르코수르 협정과 관련해 이 협정이 농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아일랜드의 레오 바라드카르 총리,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 폴란드의 마테우스 모라위키 총리, 벨기에의 찰스 미셸 총리는 장 클로드 융커에 이번 주 초 서한을 보내 유럽연합으로부터 메르코수르에 제공된 소고기 쿼터가 유럽연합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메르코수르 협정은 이달 말 통과될 전망이다.

서한에서 정상들은 “현재 소고기 수입을 위해 협상된 수입 쿼터는 특히 현재 브렉시트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이 잠재돼 있는 유럽연합 시장의 취약한 분야를 위협할 수 있다"며 유럽연합이 서명한 다양한 무역 협정에서 협상된 쿼터는 궁극적으로 농업 분야를 불안정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상들은 제품의 질을 보증할 뿐 아니라 농민의 활동을 유지하고 농촌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확실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유럽연합에 요구했다. 특히 유럽연합에서 판매되는 모든 식품, 그 중에서도 육류의 공정한 생산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위생, 식물 위생, 동물 복지 및 환경 표준 준수에 대한 보장 등의 조건을 위해 현재 소고기, 가금류, 돼지고기, 설탕, 에탄올에 할당된 양을 더 늘려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 밖의 조치로는 수입국 측, 즉 유럽연합 측에서 쿼터의 인증과 통제가 실시돼야 하며 고부가가치 소고기 부속과 기타 부속 간의 쿼터 분할이 이뤄져 고품질 부속의 수입이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미법무부, 양계 가격 담합 혐의 수사 착수

미국 법무부는 미국의 양계업체들이 가금류 가격을 담합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로이터 통신은 미법무부가 타이슨 푸드를 비롯한 기타 가금류 가공업체들이 가금류 가격을 담합했다는 혐의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고 법원 문서를 통해 밝혔다.

미법무부는 이들 회사가 연루된 독점금지 소송에서 증거를 발견, 소송을 제기했으며 대배심원단을 소집해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타이슨, 필그림스 프라이드, 샌더스 팜 등 연루된 회사들의 주가는 26일 오후 늦게 하락했다.

타이슨과 기타 가금류 가공업체들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생산량을 줄이고 가격을 조작하기 위한 공모 의혹이 제기됐다.

샌더스팜은 “샌더슨 팜에 대한 민사소송의 주장에 대해 전혀 관련이 없으며 이 사건을 강력하게 변호할 것이며, 법무부 수사와 관련하여 소환된 바도 없다”고 밝혔다.

브라질 대형 육류 가공업체인 JBS SA가 소유 중인 필그림스 프라이드는 가격 담합은 절대 없다고 변론했다.

회사의 법률대리인은 “필그림은 반경쟁적 행위에 대한 어떤 주장도 강하게 부인한다. 회사는 법적 절차를 통해 이러한 주장을 방어할 것이다”고 밝혔다. 혐의를 계속 부인해 온 타이슨은 현재 입장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