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전국 최초 추진…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노력

[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민선 7기 1주년을 맞았다.

양 지사는 ‘더 행복한 충남, 더 행복한 복지농촌 건설’을 위해 노력하며 고소득 작목 확산, 산지직거래를 통한 유통선진화 및 다기능 자원의 농촌산업화 추진 등 농어업인이 주인이 되는 농정구현에 앞장서 왔다. 이를 위해 민․관 협치 거버넌스체계 구축과 농정․생산․유통․기술․농촌 등 5대 혁신 과제를 중점으로 ‘3농정책’을 통해 충남농정 자긍심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3농정책’을 밀고 있는 충남농정 전반에 대해 들어봤다.

 

-공주보 해체 문제로 농업용수가 부족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일부의 주장이 있는데.

“보 해체에 앞서 농업용수 부족 등 주민 우려 사항에 대한 ‘先대책 後철거’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 법률이나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했던 4대강 사업으로 피해 입은 생태복원 차원에서 정부의 이번 결정에 동의하지만 저는 충남도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이익을 최우선해야 하는 도지사이기에 충남농업인이 농업용수 부족으로 농사짓는데 곤란한 상황이 온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며, 충분한 대책이 세워지지 않는다면 이번 결정을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충남 내륙에 가뭄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물 부족 상황에 대한 대책은.

“현재 보령댐 저수율은 39.1%로 평년(33.6%) 대비 안정적 수준으로 용수공급 중에 있으며, 무강우 시에도 별도의 용수 공급 없이 올 11월까지는 차질 없을 전망이다.

만약의 경우에도 저수율이 경계단계에 도달 시에는 금강 도수로를 가동해 대비할 것이며,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광역상수도 확충 및 해수담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내포신도시의 축사 악취와 관련, 기업형 축사들의 이전 등 근본적 대책은.

“내포신도시 인근의 중점관리 대상 농가의 이전‧폐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축산악취 개선반을 상시 운용해 집중 점검에 나서고 있다.

홍성‧예산군과 함께 내포신도시 축산 악취 개선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으며 내포신도시 인근 농가의 철거와 이전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할 것이다.”

 

-친환경 무상급식이 본격 시행과 관련, 식자재 납품 농가와 학생, 학부모의 반응은.

공공형 학교급식지원 체계를 통한 도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 지원 및 지역․친환경농산물 확대 공급을 위해 노력한지 1년이 됐다.

민선7기 고등․특수학교까지 무상급식을 추진 도내 全 학년 학생들의 생활수준에 상관없이 누구나 건강한 학교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게 지원하고 있고, 친환경 급식 추진을 위해 생산농가 출하조직을 구성, 품목별 생산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런 학교급식지원 정책을 통해 학부모, 학생, 생산자 모두가 정책의 높은 만족감을 보이고 있다.”

 

-청년세대의 농업 참여를 위한 지원은 어떤 것이 있나.

“농업인의 고령화에 대비해 지역농업 계승을 위한 ‘친환경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를 전국 최초로 추진해 오는 2022년까지 250명의 친환경 청년농부를 육성할 예정이다.

매년 50명의 청년농부를 선발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하도록 멘토를 지정해 농지 및 주거지 알선, 친환경 농법 전수, 농촌생활 안내 등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도내 7개 시‧군에 설립된 ‘청년농부법인’을 거점으로 삼아 앞으로도 전국을 대표하는 청년농업 정착 모델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9년만에 농축어업 소득이 증가했다. 특히 축산농가와 임업농가의 매출이 각각 4배, 2배가량 늘었는데 이유는.

“충남의 농어업 정책은 농어업인이 주인이 되는 농정구현을 위해 민․관 협치 거버넌스체계를 구축하고, 농정․생산․유통․기술․농촌 등 5대 혁신을 중점 추진해 왔다.

그 결과 농가당 농림어업 GRDP가 전국1~2위, 농가소득은 전국 4위로 올라섰는데 축산과 임업농가 소득이 크게 증가해 전체 농가소득을 상승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하지만, 축산 수입이나 임가 수입 모두 전년대비 크게 상승했으나, 여전히 충남도 추정 평균 소득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어 추가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