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기후변화 대응
농산물 안정적 공급 기틀 마련

[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스마트 온실이 준공됐다.

농촌진흥청은 지난 7월 26일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 등을 일으키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온 극복 혁신형 스마트 온실’을 건립하고 준공식<사진>을 개최했다.

고온 극복 혁신형 스마트 온실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시설 작물의 폭염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민간에서 개발한 고온 극복 기술 등을 적용해 만들었다. 이에 이번 스마트 온실은 일반적인 광폭 비닐 온실(폭 22m, 높이 7m)보다 높이와 넓이를 확대(폭 52m, 높이 16m)하고 안개분무시설을 설치해 여름철 내부 온도를 획기적으로 낮췄다. 또한 작물 지하부의 정밀한 환경 제어를 할 수 있도록 양액시스템을 설계했다.

추후 온실에선 이러한 민간 개발 기술의 보급 가능성과 채소?과수?화훼 등의 적용가능성 등을 실증할 계획이다. 또한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이 온실에 지난 7월 말부터 1차적으로 딸기와 장미를 심어 생육과 생산, 품질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준공식에서 “새로운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생산 시스템이 갖춰져야 하고, 훌륭한 기술이 있다면 민간의 것이라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고온 극복 혁신형 스마트 온실이 기후 변화에 대응해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틀이 되도록 기술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